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에이전틱 인공지능(AI) 구축으로 AI가 롯데 유통군의 새로운 경쟁력을 가진 DNA가 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린 제1회 '롯데 유통군 AI 콘퍼런스'에서 “고객에게 AI 기반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임직원과 파트너사의 업무 효율을 높여 롯데 유통군이 다시 한번 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롯데 유통군은 이번 콘퍼런스를 기점으로 ‘쇼핑 1번지, 유통 1번지’ 도약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이를 위해 콘퍼런스에서 ‘AI 전환’ 추진을 공식화했다. 자율형 AI인 ‘에이전틱 AI’와 이를 기업 전반에 적용한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 실현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조직 전반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형 AI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쇼핑ㆍ상품기획(MD)ㆍ운영ㆍ경영지원 등 4대 분야별로 에이전틱 AI를 구현한다. 쇼핑 에이전틱 AI는 고객의 취향과 관심을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MD 에이전틱 AI는 상품 가격과 구색 설정 등 관리 업무를 자동화한다. 운영 에이전틱 AI는 재고 관리와 발주를 최적화하며 경영지원 에이전틱 AI는 반복적 업무를 줄이고 직원 생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롯데유통군은 이 같은 다수의 에이전틱 AI를 통합한 플랫폼을 구축해 전사적 AI 운영 체계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2030년까지 실행할 계획이다. 국내 IT 및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 확보와 자원 효율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마케팅, 고객 지원 등 기업 핵심 업무의 자율적 수행과 부서 간 협업 자동화를 실현할 예정이다.
롯데 유통군 관계자는 “AI를 단순 효율화 도구가 아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축으로 삼을 것”이라며 “임직원 교육으로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AI를 통한 파트너사 협업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