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소비 부진이 장기화되면서 주요 식품기업 다수가 올해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까지 줄어든 곳도 적지 않았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대상, 롯데웰푸드, 농심, 오뚜기, 오리온 등 10곳 이상이 2분기 영업이익이 줄었다. 원재료비 부담과 고환율에 더해 내수 경기 침체, 소비 심리 위축이 공통적인 부진 요인으로 꼽혔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한 CJ제일제당의 2분기 영업이익은 2351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1.3% 감소했다. 매출은 4조3224억 원으로 0.2% 줄었다. 식품 부문은 매출 2조6873억 원(–1%), 영업이익 901억 원(–34%)을 기록했으며 국내 식품 매출은 1조3185억 원으로 5% 감소했다.
대상은 매출 1조760억 원(+2.1%)을 올렸으나 영업이익은 408억 원(–8.1%)에 그쳤다. 롯데웰푸드의 영업이익은 343억 원(–45.8%)으로 급감했다. 해외 매출은 증가했지만 국내 매출은 소비 둔화와 잦은 강우로 0.6% 감소했다.
농심은 매출 8677억 원(+0.8%), 영업이익 402억 원(–8.1%)을 기록했다. 오뚜기는 매출 9020억 원(+5.0%)에도 영업이익이 451억 원(–26.8%)으로 줄었고, 오리온은 매출 7772억 원(+8.1%)에도 영업이익이 1215억 원(–0.2%)에 그쳤다.
빙그레는 매출 4096억 원(+0.5%), 영업이익 268억 원(–40.3%)을 기록했다. SPC삼립, CJ프레시웨이, 매일유업도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음료·주류 부문 부진으로 매출이 1조873억 원(–1.1%) 감소했지만 해외 자회사 호조로 영업이익은 624억 원(+3.5%)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내수 침체로 해외 매출 비중이 높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전반적인 실적이 부진하며, 매출 감소를 만회하기 위한 잦은 할인으로 판매관리비 부담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소비 여력 부족으로 단기간 내 실적 회복은 어렵다는 전망과 함께 민생 회복 소비쿠폰 지급 효과로 3분기는 2분기보다 개선될 수 있다는 기대도 제기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