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뱅크는 오프라인 점포 지원 및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점포’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차량형 이동식 점포는 지난 2008년 처음 도입한 이후 총 3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금융 단말기와 자동화기기(ATM)를 탑재하고 금융 사각지대 방문을 비롯해 지역 행사와 지점 지원 등 다양한 고객밀착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 금융이 활발해지는 시기 상대적으로 이에 취약한 금융소외계층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금융교육’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달서구노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및 디지털 금융 교육, 이동점포를 활용한 디지털 기기 사용 안내 등의 시간을 진행했다.
비대면 금융 중심의 시대변화에 시니어 고객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모바일 뱅킹 활용법 및 보이스피싱 차단 앱(애플리케이션) 설치 안내 등의 ‘디지털 금융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금융 단말기와 ATM이 탑재된 이동점포 차량을 활용해 기기 사용법 등을 직접 시연하고 실습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군위사랑 오일장 디지털점’ 지원도 진행한다. 군위전통시장 맞은편에 있는 ‘군위사랑 5일장 디지털점’은 셀프 브랜치 형태의 디지털점으로 키오스크(STM) 1대와 ATM 1대가 운영된다. 부근 지역 주민들을 위해 매월 3일, 8일에 열리는 5일 장날에는 직접 은행원들이 점포를 찾아 대면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8월 장날에 이동점포가 참여해 원활한 금융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민생회복 소비쿠폰 업무 지원을 위해 기간을 늘려 군위 지역에서 금융지원을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대구로페이 등 지역민 편의를 위해 이동점포를 활용한 유연한 업무 지원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iM뱅크 이동점포 관계자는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고령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점을 고려해 별도 교육팀이 함께 기관을 방문해 참여 어르신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교육과 함께 실제 보이스피싱 사례를 통해 맞춤형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iM이동점포는 고령층 고객이 많은 지역 등 금융 사각지대를 발굴해 주기적으로 찾아가 금융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금융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며 “무더운 여름 더위에 지친 고객 여러분들의 금융 편의성 제고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