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ED 대중화 전략 제시

국내 최대 디스플레이 포럼 행사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둘러싼 기업 간 신경전이 벌어졌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OLED와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접목한 신기술을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조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의 주최로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디스플레이 비즈니스 포럼 2025’에 각 기업들이 참석해 정체된 디스플레이 시장에 대한 타개책을 공유했다.
조성찬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은 'AI와 함께하는 디스플레이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이제 디스플레이 하나로 다양한 정보를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고, 디바이스 그 자체가 사용자의 일상과 연결되는 중심 플랫폼이 됐다"고 설명했다.
조 부사장은 고화질·저전력 특징을 모두 갖춘 OPR(On Pixel Ratio), MFD(Multi-Frequency Driving) 등 삼성디스플레이만의 핵심 기술을 소개했다. OPR은 검은 화면의 픽셀이 켜지지 않도록 제어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이고, MFD는 화면 영역별로 주사율을 다르게 설정해 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조 부사장은 디스플레이 제조 과정에서의 AI 활용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AI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당사도 디스플레이 제조 과정에 AI를 활용하고 있는데, 케미컬(발광소재) 디자인부터 시작해 어렵게 생각해왔던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황상근 LG디스플레이 대형 영업1담당(상무)은 정체된 OLED TV 시장 극복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황 상무는 "현재 OLED TV가 하이엔드 시장 내 특정 크기 세그먼트에서 이미 6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며 "이를 확고히 하는 동시에 성장 잠재력을 가진 매스(대중) 프리미엄 시장으로 타깃을 확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더 나은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히고, OLED 제품의 대중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