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2023년부터 2025년 6월까지 우리나라 출발 항공기의 총 지연율은 24.2%로 국제선은 28.3%, 국내선은 22.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선별로는 국제선(최근 3년간 1만 편 이상이 운항 노선 대상)은 △인천~나트랑(45.8%) △인천~호치민(41.2%) △인천~세부(37.1%) △인천~상해(35.4%) △인천~다낭(35.4%) △인천~방콕(34.4%) △인천~마닐라(31.9%) △인천~홍콩(28.7%) △인천~동경(26.6%) △인천~타이베이(26.5%) △인천~오사카(26.2%) 순으로 지연율이 높았다.
지연율이 높은 항공사는 △에어서울(38.6%) △이스타항공(32.9%) △진에어(31.8%) △플라이강원(31.5%) △아시아나항공(27.5%) △에어프레미아(27.1%) △티웨이항공(25.8%) △대한항공(25.5%) △제주항공(25.3%) △에어로케이항공(22.1%) △에어부산(16.4%) 순이었다.
국내선(2만 편 이상이 운항된 노선)은 △김포~제주(26.8%) △제주~김포(26.3%) △제주~대구(21.7%) △제주~김해(21.1%) △대구~제주(20.9%) △김해~제주(20.7%) △제주~청주(19.9%) △청주~제주(19.9%) △광주~제주(17.9%) △제주~광주(16.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요가 많은 제주 노선에서 만성적 지연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선 지연이 많은 항공사는 △에어서울(34.5%) △티웨이항공(29.4%) △진에어 (28.0%) △제주항공(27.9%) △이스타항공(24.7%) △아시아나항공(19.1%) △대한항공(17.2%) △플라이강원(12.3%) △에어부산(12.2%) △에어로케이항공(10.1%) 순이었다.
최근 3년간 지연 사유를 분석한 결과 ‘연결편 지연(63.2%)’이 가장 많았고 공항 및 출입국 절차(13.0%), 항공교통흐름(10.3%), 여객 및 화물처리(3.4%), 기상(2.6%) 등의 순이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현재는 편수 중심인 항공사 평가제도를 2026년부터는 지연된 시간 자체도 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운항 스케줄 현실화 및 예비기 확대를 통해 항공사의 실제 운항 일정과 시스템 간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항공소비자 리포트에 접속하면 항공사별 지연율, 결항률 등 최신 통계 확인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