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저고도 항공기 위한 기상서비스 강화⋯“안전 운항 기대”

입력 2025-08-0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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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운항 날씨 내비게이터’실황 및 비행경로 연직예측. (자료제공=기상청)
▲헬기운항 날씨 내비게이터’실황 및 비행경로 연직예측. (자료제공=기상청)

기상청은 응급환자 이송, 산불 진화, 순찰·구조 등 긴급 임무를 수행하는 ‘저고도 항공기’를 위한 기상서비스(LAMIS)를 전면 개편하고 항공날씨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 서비스한다고 1일 밝혔다.

‘저고도 항공기’란 고도 약 3km 이하의 낮은 고도에서 운항하는 헬기 및 경항공기(조종훈련기 등)를 말한다. 지상에 가까운 고도에서 비행하는 특성상 지상시정, 낮은 구름, 강수 등 기상현상에 매우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의 저고도 항공기는 조종사의 육안에 의존하는 ‘시계비행’방식으로 운항한다.

기상청은 시계비행 가능 여부 판단에 핵심적인 기상요소인 가시거리와 구름 높이 제공 지점을 기존 100여 개소에서 370여 개소로 대폭 확대했다. 특히 육안 관측정보가 부족한 산악 부근의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관계기관(군, 산림청)과 긴밀히 협력했으며, 하늘길의 기상 상황을 도로의 신호등처럼 4단계로 시각화한 ‘날씨신호등’ 방식을 적용해 조종사들이 쉽고 빠르게 기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상청 수치예측 정보를 활용하여 헬기 조종사가 설정한 이륙~경유~착륙지점까지의 기상정보를 상세하게 표출하는 동시에 비행 경로상 바람, 기온, 구름, 난류에 대한 고도별 정보를 지원하는 ‘헬기운항 날씨 내비게이터’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립중앙의료원과 협력하여 닥터헬기 배치 거점병원 8개소와 전국 165개 주요 응급환자 인계지점에 대한 상세 기상정보를 신규로 제공하여 헬기이송 가능 여부 등 신속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불 진화 헬기를 위한 기상지원 기능도 신설했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이번 ‘저고도 항공날씨’ 서비스 개편을 통해 헬기 조종사들이 더욱 상세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상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이전보다 한층 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헬기를 운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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