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가 지역 건설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공공기관과 손을 맞잡았다. 공공 발주 건설사업에서 지역 업체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수도권 본사의 대형 건설사까지 직접 찾아가는 실무형 전략도 병행하며, 일회성 구호에 그쳤던 '지역업체 상생' 구상을 실제로 옮기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울산시는 28일 시청에서 한국동서발전, 한국석유공사, 에너지경제연구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KAC한국공항공사 울산공항,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본부 등 울산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과 함께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대한건설협회 울산시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울산시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울산·경남도회 등 지역 건설 단체들도 참여해 민·관·공이 함께하는 실질적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은 단순한 ‘상생 선언’에 그치지 않는다. 협약서에는 △지역 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 △지역 자재·장비 사용 △지역 인력 우선 고용 △행정지원 강화 등 구체적 실천 조항이 담겼다.
시는 특히, 향후 진행될 한국석유공사의 원유배관 교체 공사, 한국동서발전의 울산기력발전소 해체 사업과 같은 대규모 공공 건설사업에 지역 업체가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약 체결 기관과 긴밀한 정보 공유와 행정 조율에 나설 방침이다.
울산시 주택허가과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혁신도시 공공기관들과의 첫 공동 협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러한 민관 협력 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울산시는 올해 지역 건설 하도급률 35% 달성을 목표로 다각도의 전략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하도급률이 33.08%에 머문 데 비해 2%p 가량의 상승을 도모하는 셈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지역 건설협회와 함께 수도권 대형 건설사를 직접 방문해 지역 협력업체 사용을 당부하는 ‘현장형 영업 활동’도 전개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형식적인 협약이 아니라 실제 발주 물량 배분에서 지역 업체에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실무적 후속 조치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울산처럼 공공기관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건설산업 파트너십’을 맺는 방식은 타 지역에서도 참고할 만한 사례"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단순히 지역 건설업계를 위한 제도 개선이 아니라,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지역경제 순환구조 재정립이라는 보다 큰 담론으로 확장될 수 있다.
'공공사업의 지역 환원'이 구호에 그치지 않고 계약서와 설계도면, 현장 입구까지 닿을 수 있을지—울산의 실험은 이제 시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