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KAP)은 9일 더블트리 바이 힐튼 서울 판교에서 '자동차부품산업 발전 전략 세미나'를 열고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혁신 전략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안정구 KAP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장점을 결합한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글로벌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만큼, 부품업계는 외형보다 기술력과 품질로 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가속화되는 자율주행 및 로보택시 산업의 변화 흐름과 관련해 "AI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 역량이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MZ세대와의 협업을 통한 조직문화 혁신 방안과 중국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도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김성준 국민대 교수는 "조직문화 개선은 세대 간 갈등이 아닌 소통과 의사결정 구조 개선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영석 HMG경영연구원 중국연구소장은 "중국은 고급화된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중심 전략을 통해 글로벌 전동화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정부 주도의 구조 개편이 본격화되는 국면"이라고 설명했다.
오윤석 KAP 단장은 현대차그룹과 추진 중인 'ESG 공급망 실사사업'을 소개하며 "2025년은 ESG 규제가 본격 시행되는 전환점"이라며 "중복 실사와 정보 보안 부담 등 기존 문제를 개선하고, 국제 규제 대응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KAP는 앞으로도 업계 간 정보 교류와 미래 전략 공유를 위한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