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자동차 업계가 글로벌 공급망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탄소 및 ESG 데이터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방안을 모색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9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자동차산업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전략 토론회’를 열고, 국내 부품업계의 ESG·탄소 데이터 대응 현실과 한국형 플랫폼 구축 방향을 집중 논의했다.
강남훈 KAIA 회장은 “최근 자동차 규제가 배출가스 중심에서 공급망 전체의 탄소 배출과 재활용, 전과정평가(LCA)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유럽연합(EU)은 내년부터 완성차 기업에 자발적 CO₂ LCA 데이터 제출을 요구하고 있고, 이미 유럽 OEM들이 국내 부품사에 관련 정보를 요청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정부도 지난해 산업공급망 데이터 플랫폼 구축 계획을 발표하며 발을 맞추고 있다”며 “중소 부품사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업계 요구에 맞춘 표준화·통합 플랫폼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발표에 나선 신호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실장은 “독일 등 유럽 완성차 기업들이 ESG 평가와 탄소 정보, 재활용 소재 비율 등 공급망 데이터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중국·일본으로도 빠르게 확산 중”이라며 “공급망 전반의 ESG 공시를 의무화한 EU 기업지속가능성 공시지침CSRD)·지속가능성 실사지침(CSDDD)에 따라 향후 CO₂ 평가, 폐차 규정 등 추가 규제가 도입될 가능성도 높다”고 전망했다.
신 실장은 “국내 하위 티어 부품업체는 규제 대응 역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글로벌 표준과 호환되면서도 한국 산업에 맞는 독자적 플랫폼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헌정 한국자동차연구원 실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자동차 데이터 플랫폼 사업의 현황을 공유하며 “데이터는 기업 기밀이기 때문에 안전한 교환 시스템이 필수”라며 “2024년부터는 EU ‘카테나엑스(Catena-X, 유럽 자동차 공급망 데이터 연합체)’와 호환되는 데이터 교환 체계를 구축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도 Catena-X 방식을 우선 도입해 활용 경험을 쌓고 이후 국내 환경에 특화되면서도 해외와 연동 가능한 공급망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는 KAIA를 비롯해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KAICA),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등 자동차 관련 11개 단체가 함께 추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