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양 "무역서 가장 큰 장벽은 신뢰 문제⋯실질적 보호장치 제공할 것"

글로벌 B2B 온라인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해외 진출을 꾀하는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트레이드 어슈어런스(Trade Assurance, TA)’ 서비스를 공식 출시한다.
알리바바닷컴은 7일 서울 강남구 조선 팰리스 서울에서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서비스 출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는 알리바바닷컴의 에스크로 기반 결제 거래 보호(Order Protection) 서비스로 단순한 거래 보호를 넘어 결제부터 배송까지 거래 전 과정을 플랫폼 내에서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알리바바닷컴 측은 이 서비스에 대해 "물류 및 금융 기능을 통합 제공해 기업(판매자)이 보다 효율적이고 간소화된 무역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이를 통해 셀러는 안정적인 대금 회수와 향상된 거래 안정성을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셀러가 평판이 낮은 바이어를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해 거래 초기 단계부터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다.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를 통한 거래 이력이 축적될수록 셀러의 알리바바닷컴 내 검색 순위와 노출도가 상승하고, 바이어로부터 신뢰도 높은 파트너로 인식되어 장기적으로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선순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입장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션 양(Shawn Yang)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은 “무역에서 가장 큰 장벽은 신뢰 부족이다. 특히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에게는 거래 리스크가 글로벌 진출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 "며 “많은 한국의 중소기업이 이번 서비스를 통해 안심하고 글로벌 사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호 장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알리바바닷컴은 또한 이번 서비스 출시를 계기로 국내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기업의 온라인 수출 역량을 강화하고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