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행평가만 50개…생리대 갈 시간도 없어”

입력 2025-07-07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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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태 공신닷컴 대표 "고교학점제 과목수도 지나치게 많아…쪽잠도 사치"

(이투데이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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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간 자면 사치다” 강성태 공신닷컴 대표는 요즘 고등학생들이 겪고 있는 현실을 이렇게 표현했다. 2023년 기준 자퇴율이 100명 중 2명꼴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교육 제도를 향한 학생·학부모·교사의 비명이 커지고 있다.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교육 전문가 강 대표는 고등학교 수행평가 제도와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과부하가 현실”이라며 제도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대표는 “최근 학부모로부터 ‘이제 대한민국 교육의 유일한 희망은 자퇴뿐’이라는 말까지 들었다”며 “2023년 자퇴율은 100명 중 2명꼴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행평가에 대해 “과목당 한 학기 3회 이상이 기본이고, 중간·기말 지필고사까지 포함하면 10과목 기준 한 학기에 50회 이상의 평가를 치르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학기가 약 100일인데 2일에 한 번씩 평가를 보는 꼴”이라며 “평가가 중후반에 몰리면서 하루에 수행평가 3~4개가 겹치는 날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 사이에서는 ‘6시간 자면 사치’라는 말이 돌 정도로 수면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행평가 과제의 난이도도 문제로 지적됐다. 강 대표는 “연극 대본 쓰기, 과학 논문 분석, 뮤직비디오 제작, 저글링, 절대음감 테스트 등 과제 종류가 지나치게 다양하고 복잡하다”며 “학생이 직접 수행하기 어려워 대행 업체나 부모의 도움을 받는 일이 잦다. ‘부모 평가’라는 말도 나온다”고 밝혔다.

그는 “수행평가의 비중은 내신의 4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결코 대충할 수 없다”며 “결국 수시 전형을 노리는 학생들은 모든 평가를 감당해야 한다”고 했다.

교육부가 지난달 ‘수업시간 내 수행평가 실시’ 원칙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이미 2018년, 2020년에도 같은 취지의 대책이 나왔지만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며 “수업시간 평가 전환이 오히려 학생에게는 기억력 테스트와 타임어택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도 강 대표는 “과목 수가 지나치게 많고, 진로 연계 부담까지 더해져 학생과 교사 모두 과중한 업무에 시달린다”고 밝혔다. 그는 “한 학교에서 개설한 과목 수가 127개에 이르기도 하며, 국어·과학·사회 등 모든 과목이 세분화돼 있다”고 전했다.

강 대표는 “학생들은 매시간 이동하며 수업을 듣기 때문에 쉬는 시간조차 사라졌고 친구를 사귈 기회도 줄었다”며 “여학생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생리대 갈 시간도 없다’는 말이 나온다”고 말했다.

교사들의 업무 과중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전공 외 과목을 3~5개 이상 가르치는 경우가 많고 일부는 전혀 가르쳐본 적 없는 과목을 맡기도 한다”며 “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교사 수도 줄어든 상황에서 수요를 모두 감당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진로 확정 시점의 문제도 제기됐다. 강 대표는 “고등학교 입학 직후 수요조사를 통해 수강 과목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중학교 때 진로가 결정돼 있어야 한다”며 “이후 진로를 바꾸면 기존 수강 과목과 입시 연계가 어긋나 원하는 대학·학과 지원이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학 입시에서 과목 이수 여부를 반영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학생들이 과목 선택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수능 단순화와 대학별 전형 변화도 언급됐다. 강 대표는 “통합형 수능 도입으로 대학들이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심층면접, 논술 등 자체 평가를 강화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서울대, 경희대 등 일부 대학은 고교 과목 권장 리스트까지 제시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시 전형도 예전처럼 수능 100%가 아니라 수능 50%+내신·면접 조합으로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자퇴 이후 수능만으로 대학 진학을 기대하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5등급제 도입에 대해선 “1등급은 상위 10%로 늘어났지만, 2등급은 11%부터 34%까지로 범위가 너무 넓다”며 “학생 입장에서는 11%와 34%가 같은 평가를 받는 것은 불공정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소규모 과목일수록 등급 받기가 더 어려워진다”며 “학생 수가 10명인 과목에서 1등급은 한 명뿐이므로 등급 경쟁이 더 치열해진다. 이런 현실은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에도 영향을 주며, 관련 사교육 수요까지 자극한다”고 덧붙였다.

강 대표는 “교육부가 현직 교사 400명을 활용해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스스로도 제도 복잡성과 부담을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학생들의 현실을 이해하고 실질적 대안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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