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민 한진 사장이 여름철 폭염에 따른 근로자들의 온열질환을 대비하기 위한 현장 훈련에 직접 참여해 점검에 나섰다. 한진은 이번 훈련을 통해 예방 중심의 안전문화를 정착하겠다는 계획이다.
4일 한진은 이달 1일 경인지점 사업장에서 온열질환자가 발생했다고 가정한 상황에서 실전 현장 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조 사장과 노삼석 대표이사 사장이 현장을 직접 찾아 훈련 과정을 점검하고 실무자들과 함께 응급조치 훈련에 참여했다.
훈련은 환자 증상 확인, 들것을 활용한 체온 조절 조치, 119 신고까지 체계적으로 이뤄졌다. 또한 응급조치 전문 강사의 교육으로 온열질환 응급 처치법과 폭염 단계별 대응 요령이 공유됐다. 훈련 종료 후에는 근무자들에게 시원한 음료와 함께 온열질환 예방용품도 제공됐다.
이번 훈련은 안전보건 관리의 질적 성장을 위한 ‘세이프티 업 밸류 업(Safety Up, Value Up)’을 핵심 가치로 삼는 한진의 안전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기후 변화에 따른 리스크 대응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한진은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택배기사들에게 보냉가방, 보냉보틀, 목걸이형 선풍기 등 하계용품을 지원해왔다. 아울러 하계기간 중 서울 중구 한진빌딩에서 모든 운송 종사자를 위한 냉장 생수 제공 공간인 ‘땡큐박스’를 운영, 500mL 생수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전메가허브터미널에 약 100억 원을 투입해 최신 냉난방설비를 증설하는 등 온열질환의 선제적 대응과 근무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안전 전담 조직을 중심으로 정기·수시·특별 예방점검과 함께 인천공항 글로벌물류센터(GDC) 비상대응훈련, 본사 임직원 대상 비상대피훈련 등 다양한 안전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을 비롯한 사업장 내 모든 종사자가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위험 상황을 신고·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신고·제안 제도(SRS)’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현장의 자율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실질적인 위험 제거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여름철 온열질환은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무엇보다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훈련과 예방 중심의 안전문화 정착을 통해 현장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