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가덕도 신공항 개항 지연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시공 포기를 선언한 현대건설에 대한 제재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제재 논의가 민간 참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고 있다.
박상우 장관은 25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전문가들과 여러 대안을 모색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는 당초 현대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현대건설이 지난달 사업 참여를 포기하면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당시 현대건설은 “공항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무리한 공기 단축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장관은 현대건설에 대한 향후 제재 가능성에 대해 “현대건설의 행위가 국가계약법 또는 부정당업자(계약을 이행하면서 부실 또는 위법행위를 한 자) 제재의 대상이 되는지에 대해서 부처 간에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있다”며 불참 선언이 단순한 사업 철회 이상의 책임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사업은 통상적으로 일정과 예산 등에서 제약이 많기 때문에 사업 참여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사업 철회에 따른 제재 논의가 과도하게 진행되면 업계 전반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토위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현대건설의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부산 강서구 지역구의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국토부는 해상 활주로 부지 42곳에 대해 시추조사를 거쳐 84개월 공기를 제안했지만 현대건설은 기본설계 6개월 동안 단 한 차례 시추조사도 하지 않고 108개월이 필요하다며 발을 뺐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정 논의가 예산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본계획을 손대는 순간 공기뿐 아니라 소요 예산도 대폭 늘 수 있다”며 “재입찰 시 조건을 완화하면 현대건설 주장에 끌려가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대건설의 이탈로 가덕도 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는 재입찰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입찰 조건이 완화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롯데건설, DL이앤씨, 한화 등 주요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 여부를 저울질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