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는 전날 서울 마곡 사옥에서 2분기 전사 타운홀 미팅을 열고, 구성원이 주도적으로 회사의 변화와 전략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타운홀 미팅은 구성원들이 직접 조직의 성과를 발표하고, 이후에는 주요 경영진과 자유롭게 질문·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전사 연구개발(R&D) 핵심인력이 모여 있는 마곡 사옥에선 창사 이래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날 성과 공유 세션에서는 LG유플러스의 주요 발전 사례로 △인공지능(AI0 기반 통신 서비스 ‘익시오(ixi-O)’ △외국인 고객 세그먼트 공략 △인공지능 데이터센터(AIDC) 설계·구축·운영 사업 △양자 보안 기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U+SASE’와 ‘알파키(AlphaKey)’ 등 네 가지가 소개됐다.
홍 사장은 이어 고객 세그멘트에 집중해 차별적 고객가치를 발굴한 사례로 음성 ARS 개인화(CX센터), 어린이집 대상 AI비즈콜(기업부문)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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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사장은 “앞서 본 발전사례 속에서 우리의 잠재력과 변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고, 모두의 열정이 모여 회사의 미래를 바꿔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했다”며 “이런 성과가 경쟁사를 앞서나갈 수 있는 구조적 경쟁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플러스만의 Winning R&D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Winning R&D는 중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술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이를 속도감 있게 전개해 차별적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우선 개발하고, 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이어 홍 사장은 “Winning R&D 전략을 바탕으로, 누구도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기술적 해자(Moat)를 만들자”고 했다.
이를 위해 △미래 사회 기여도와 차별화된 가능성을 고려해 소수의 ‘Winning Tech’를 선별하고 △선별된 기술에 자원을 선택 ·집중해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그 기술을 최적화할 3B(Build/Buy/Borrow)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홍 사장은 최고기술경영자(CTO) 부문의 서비스 개발시스템과 네트워크부문에서 추진 중인 ‘자율 운영 네트워크’ 진화를 위해 추진 중인 사례를 소개하고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현재 CTO 조직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해 발 빠르고 집요하게 개선해나가는 ‘서비스 개발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이어 기획·개발·배포까지 탄탄한 서비스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네트워크부문에서는 능동적 리스크 점검 확대, 미래 아키텍처 설계, RPA와 AX 솔루션을 결합한 워크 에이전트를 통해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
홍 사장은 “밝은 세상은 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할 때 비로소 실현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오픈 채팅 플랫폼 ‘TAP’, 사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TRIGO’ 등을 통해 구성원과의 수평적 소통을 확대해 구성원의 공감과 자율적인 참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