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소비자들은 새벽배송에 대해 가장 좋은 평가를 내린 반면 결혼 서비스를 최하라고 평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체감한 시장의 신뢰성, 가격공정성, 선택가능성, 소비자불만·피해를 조사해 소비자지향성 수준을 평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2024 소비자 시장평가지표’에 따르면 새벽배송(71.8점)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건강기능식품(70.3점), 생활화학용품(70.2점), 일반병원 진료(69.7점), 항공 서비스(69.7점) 순이었다. 새벽배송은 신뢰성과 가격 공정성 항목 점수가 40개 시장 중에서 가장 높았다.
소비자 평가 점수 하위 5개 시장을 보면 결혼서비스(50.4점), 교복(54.8점), 주택수리·인테리어(59.4점), 동물병원(61.9점), 산후조리 서비스(62.5점) 순이다. 최하위점을 받은 결혼 서비스는 신뢰성 등 4대 조사 항목 점수가 40개 시장 중에서 가장 낮았다. 특히 가격 공정성 점수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소비자 10명 중 8명(85.4%)은 결혼 서비스에 대해 가격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고 지적했다. 예상하지 못한 추가 비용 부담 경험은 83.2%(832명), 현금 결제를 유도 받은 경험은 78.1%(781명)로 각각 나타났다.
교복시장은 선택 가능성 점수가 낮았다. 교복의 기대 가격(18만2457원) 대비 실제 가격(24만8814원)이 36.4% 비쌌다. 소비자의 44.6%가 교복가격 상승 원인으로 '독과점'을 지적했다.
이외에도 소비자들은 주택수리·인테리어 시장에 대해 가격이 명확하지 않아 제품이나 서비스 비교가 어려운 점을 문제로 꼽았다. 동물병원은 가격 공정성 점수가 낮았고, 서비스 기대 가격(10만2660원) 대비 지급 가격(19만1807원)이 86.8% 비쌌다. 또 산후조리 서비스 시장도 가격·서비스 비교가 어려운 데다 선택 가능성 점수가 낮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하위 5대 시장 중에서 4개는 서비스 분야여서 소비자 지향성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면서 “결혼서비스와 동물병원은 사업자가 제시한 가격이 적정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소비자가 많았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