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정상화 구체적 방안 빠졌다” 비판
판매자 “회사 정상 운영 가능한가” 물음에
류광진·류화현 대표 즉답 피해
판매자(셀러) 정산지연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티메프)가 미정산 파트너에게 공통으로 일정금액을 우선 변제하는 이른바 소액 변제 계획을 내놨다. 반면 셀러들은 티메프의 대책이 채권자수를 줄이기 위한 ‘꼼수’라며 구체적인 티메프 정상화 방안을 요구했다.
13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 회생2부는 이날 오후 티메프 사태 회생절차 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에는 채무자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와 고액 채권자 중심으로 구성된 채권자협의회, 신정권 티메프 피해 판매자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재판부는 티메프가 전날 법원에 제출한 자구안의 구체적 내용을 채권자 측에 공개했다. 자구안에는 정산시스템 개편, 결재주기 단축 결재주기 단축 등을 포함한 정상화 방안과 소액 변제 계획, 구조조정펀드의 투자를 통한 채권자의 채무 상환안 등이 담겼다.
티메프는 티몬 4만 명과 위메프 6만 명 총 10만 명의 미정산 파트너에게 공통으로 일정금액을 우선 변제하겠다는 방침이다. 티메프가 제시한 금액은 200만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류화현 위메프 대표는 “250억 원 가량의 자금이 있고 6만 채권자에게 상환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반대 의견을 표했다. 소액 채권 변제보다는 회사 조기 정상화가 더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티메프의 소액 변제 계획을 채권자수를 줄이기 위한 ‘꼼수’로 규정했다.
신정권 티메프 피해 판매자 비대위원장은 “(200만원을 일괄로 주는)소액 채권 변제는 채권자 수를 줄이는 회사를 위한 정책”이라면서 “물론 소액 채권자도 변제 때문에 소중한 시간, 금액적인 것에 있어서 부담이 있는 걸 너무나 잘 알지만 소액 채권자들 역시도 위메프와 티몬이 없어지면 판매처가 없어지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회사의 오늘, 내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 위메프나 티몬의 정상화에 대해 셀러들의 관심이 많고 그게 현실적인지 아닌지 궁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티메프 피해 셀러들은 티메프를 정상화시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것을 류광진·류화현 대표에게 요구했다. 하지만 류광진·류화현 대표는 구체적 안을 제시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비대위원장은 “티메프의 정상운영 계획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았다”면서 “판매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건 과연 회사가 정상 운영이 가능한가, 그리고 지금 당장 몇 개월 안에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있는지”라고 했다.
이어 그는 “정상 운영 계획 방안에 대해 질문을 추가적으로 했지만 경영진(류광진·류화현)은 즉답할 상황이 아니라 해서 다음 협의회 기일인 30일에 듣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지금 온라인 커머스는 중요한 시점인 만큼 빠르게 현실적인 대안이 나와야한다. 시간을 끌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