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에 강한 실버세대…모바일거래도 척척[파워시니어-금융을 바꾼다①]

입력 2024-03-2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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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2024-03-24 17:0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1000만 명 시대를 맞았다. 세계적 석학으로 알려진 마우로 기옌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경영전문대학원(와튼스쿨) 교수는 저서 ‘2030 축의 전환’에서 10년 내 부와 힘의 중심이 밀레니얼 세대에서 실버세대로 이동할 것이라고 했다. 사회·경제적 영향력을 갖춘 50대 이상의 ‘뉴시니어’부터 활동력과 충분한 경제력을 가진 ‘액티브시니어’ 등 실버세대를 뜻하는 다양한 신조어는 시니어마켓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방증한다. 금융회사도 이들 시장을 위한 특화 관리에 힘을 쏟는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구 고령화를 겪고 있는 만큼 계에서 가장 빠른 인구 고령화를 겪고 있는 만큼 미래 가장 큰 승부처 중 하나로 실버계층 자산관리(WM)가 될 이란 전망에서다.
명(明)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고령층은 금융사 점포 폐점 전략에 큰 제약(暗)으로 꼽힌다. 이에 금융권은 금융교육, 시니어 특화 점포 등 금융 소외를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이다. 실버타운을 운영하거나 인생 2막을 찾는 노인들에게 재취업도 지원한다. 한국경제 소비의 큰 축으로 급부상한 파워시니어의 현 주소와 다른 한편으로 금융소외층으로 불리는 실버세대에 대한 금융사의 노력과 대응 등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제공-하나금융경영연구소
▲사진제공-하나금융경영연구소

디지털 활용도 높은 뉴시니어
금융거래 뿐 아니라 인터넷 쇼핑 이용률도 껑충
금융사 시니어계층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신중년(1955년~1963년 사이에 태어나 1970~80년대 사회생활을 시작한 세대·뉴시니어)의 80% 이상이 금융거래 시 모바일 채널을 이용할 정도로 일상생활에서의 디지털 활용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가 발표한 ‘2022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60대의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53.5%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26.9%) 2배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70대의 인터넷뱅킹 이용률도 3배 이상 늘어난 20.6%였다.

금융거래 뿐만 아니다. 60대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은 2019년 17.5%에서 2022년 42.4%로 2배 이상이 됐다. 70세 이상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 역시 2019년 15.4%에서 23.5%로 약 1.5배가 됐다. 노년층의 인터넷 활용도가 눈에 띄게 활성화되고 있다는 의미다.

민간연구소 조사 결과에서도 오프라인 금융거래보다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뉴시니어들이 확실히 늘어났다. 하나금융연구소가 2022년 발표한 만 50~64세 이상 금융자산 1억 원 이상 소유한 서울 및 수도권, 광역시 거주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이들 중 83.3%가 금융 거래 시 모바일 채널을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영업점을 이용한 비중(49.3%)보다 1.7배 높았다.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도 급증했다. 이 기간 70세 이상의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47.1%에서 82.4%로 35.3%p나 뛰었다. 특히 유튜브(77.2%) 이용률이 두드러졌다.

금융 트렌드에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들 10명 중 6명(64%)는 최근 1년 내 토스, 토스뱅크, 카카오페이 등 신규 금융기관 거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핀테크 업체를 이용한 이유로 ‘뱅킹 애플리케이션(앱)의 편리함’(38%), ‘금융 수익 우수’(23%) 등을 꼽았다.

이러한 트렌드 속 ‘할매’와 ‘밀레니얼’을 합친 ‘할매니얼’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금융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계좌 이체와 조회를 하고, 인터넷으로 쇼핑과 배달을 주문하는 등 디지털에 강한 것이 할매니얼의 특징이다.

▲사진제공-하나금융경영연구소
▲사진제공-하나금융경영연구소

시니어 계층이 금융회사에 미치는 수익 기여도가 커지면서 이들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뉴시니어 10명 중 9명은 일상에서 온라인 쇼핑, QR코드 인증, 유튜브 시청 등 비대면 서비스를 스스로 이용할 수 있어 디지털 기반의 고도화된 금융서비스 기대하고 있다”면서 “뉴시니어를 하나의 고객군으로 정의하고 일괄 마케팅을 시행하는 것보다 금융 니즈에 차이를 보일 수 있는 세분화 특징을 추가로 고려해 맞춤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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