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한전 사장 “재무위기 극복, 합리적 전기요금제도 정착”

입력 2024-01-02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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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연간 이자비용 3.3조원·하루90억원
“국민께 요금인상 당위성 알려 반드시 정상화 이룰 것”

▲김동철 한국전력사장. (사진제공=한국전력)
▲김동철 한국전력사장. (사진제공=한국전력)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은 2일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원가를 반영하는 합리적 전기요금 제도의 정착”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올해 한전이 감당할 연간 이자 비용이 약 3조3000억 원이고 하루로 따지면 90억 원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요금 조정은 꼭 필요하고 절실한 문제”라며 “이 사실을 국민께 계속 알리면서 반드시 요금 정상화를 이뤄내겠다”라고도 피력했다.

아울러 김 사장은 한전이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실천해야 할 과제로 전력망 적기 건설, 전기요금 이외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 등을 언급했다.

김 사장은 “한전이 에너지 신산업과 신기술 생태계를 주도해야 한다”며 “세계가 인정한 원전 적기 건설 능력을 자산으로 원전 수출 무대를 계속 넓혀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회사는 발전부터 판매까지의 가치사슬별 중장기 로드맵을 세워 IT 기반 에너지 신기술 사업화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사장은 “올해 바라카 원전 4호기까지 모두 상업 운전에 들어가게 되는 것을 계기로 해외 송·변전, 배전, 신재생 분야에서도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김 사장은 “공기업 마인드를 버리고 주인의식으로 무장해야 한다.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은 주인이 아니며 주인은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일을 스스로 찾아 수행해내는 사람”이라며 “자율과 책임 경영에 기반한 국민기업으로 변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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