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레미콘 파동’에…시멘트協 “정기대보수 중단 및 생산량 늘릴 것”

입력 2023-04-05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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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현장 레미콘 수급 파동에…시멘트업계 “정기대보수 기간 연기”
올해 2분기까지 해외처와 계약한 25만 톤 이상 시멘트 수출도 미뤄

▲쌍용C&E 강원 영월공장 시멘트 출하장 앞에 시멘트 운송 차량인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트럭들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제공=쌍용C&E)
▲쌍용C&E 강원 영월공장 시멘트 출하장 앞에 시멘트 운송 차량인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트럭들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제공=쌍용C&E)

봄철 건설 성수기에 시멘트 수급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시멘트업계가 상반기 진행되는 정기 대보수를 잠시 멈추고 시멘트 생산량을 늘리겠다는 공식 입장을 냈다. 시멘트업계가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올해 1~2월 시멘트 출하를 최대로 늘렸지만, 건설현장의 레미콘 수급 파동이 반복되고 정부의 협조 요청 등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5일 한국시멘트협회는 레미콘 공급 부족에 따른 건설현장 차질 관련 시멘트업계의 공식 입장을 내고 정기 대보수 기간을 연기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시멘트 주요 7개 업체는 내수 출하량 증가에 맞춰 동절기(1~3월)에 예정된 정기 대보수 중 정비가 시급한 설비만 우선 시행해 4월 중 대부분 마무리할 계획이다. 계속 가동이 가능한 설비는 정기 대보수 기간을 하반기로 연기했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친환경 순환자원 설비 구축에 대해서는 기한 내 공사를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시멘트업계는 해외 수요처와 올해 2분기까지 계약한 25만t(톤) 이상 수출을 연기한다. 시멘트협회는 “계약 미이행에 따른 배상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우선 내수로 우선 공급하는 등 시멘트 수급 불안을 조속히 해소하는데 주력할 것이다”며 “레미콘, 건설업계 등 수요처와 상생발전의 입장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의 수급 불안정 타개 대책 마련에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 업계는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력하에 수급 상황 점검, 시장 안정화 대책 추가 마련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멘트협회는 이달부터 시멘트 생산량이 증가할 것이며, 1분기 감소세를 나타냈던 재고도 다시 빠르게 늘어나 시멘트 수급 불안은 차츰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올해 1~2월 시멘트 출하가 700만 톤에 육박하며 26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건설현장에선 시멘트 수급 차질이 발생했다. 수요처인 레미콘업계는 지난해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아파트 붕괴사고 이후 건설업계의 레미콘 제조용 시멘트의 투입비율 상향을 요구받아 평소 대비 더 많은 시멘트가 필요한 상황었지만, 공급처인 시멘트업계는 매년 상반기 진행되는 정기 대보수와 친환경 설비 구축으로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기 어려워졌다. 수요와 공급의 엇박자로 두 업계 간 갈등으로 치달았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 공급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건설 성수기를 앞두고 콘크리트 품질관리 기준이 강화되면서 레미콘에 투입되는 시멘트 단위 수요량도 증대돼 시멘트 수요의 약 40%~50%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를 제때 수급받지 못하니 일부 중소 레미콘사들을 중심으로 시멘트 가격 인상을 위한 인위적인 생산량 조절이라는 얘기까지 나왔다.

시멘트협회는 이 같은 레미콘업계 주장에 “그 책임을 전가하려는 섣부른 의혹 제기는 사태 해결보다 업계 간 오해와 불신의 골만 더 깊게 만들 것”이라며 “더 나아가 시멘트-레미콘-건설산업 간 상생을 저해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봄철 수급 불안에 따른 건설현장 가동 차질의 조기 해소를 위한 제품의 적기 생산 및 공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동시에 실효성 높은 추가 조치 마련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임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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