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아프리카서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 요청…"전기차 인프라·운영 협력 제안"

입력 2022-09-25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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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호성 사장, 아프리카서 첫 외교부 장관 기업인 특사 자격으로 유치활동

▲20일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에 위치한 오찬장소에서 기아 송호성 사장(사진 가운데)이 엘데비나 마테룰라(Eldevina Materula) 모잠비크 문화관광부 장관(사진 왼쪽), 질베르토 멘데스(Gilberto Mendes) 스포츠사무국장(사진 오른쪽)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20일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에 위치한 오찬장소에서 기아 송호성 사장(사진 가운데)이 엘데비나 마테룰라(Eldevina Materula) 모잠비크 문화관광부 장관(사진 왼쪽), 질베르토 멘데스(Gilberto Mendes) 스포츠사무국장(사진 오른쪽)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유럽 다음으로 투표권이 많은 아프리카 지역에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을 펼쳤다.

현대차그룹은 25일, 기아 송호성 사장이 지난 18일부터 5박 6일 동안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모잠비크공화국, 짐바브웨공화국을 잇달아 방문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펼치고 23일 귀국했다고 밝혔다.

송호성 사장은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첫 외교부 장관 기업인 특사 자격으로 방문했다.

송 사장은 19일(이하 현지시간) 남아프리카공화국 행정수도 프리토리아에서 에브라힘 파텔(Ebrahim Patel) 산업통상부 장관과 은톰비조드와 랄리(Ntombizodwa Lallie) 국제교류협력부 차관보를 차례로 만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전폭적인 지지를 부탁했다.

이 자리에서 송 사장은 “한국은 단기간에 개도국에서 10대 경제국으로 성공적으로 도약한 나라로, 이 경험을 바탕으로 신흥국과 선진국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 최적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아공 요하네스버그에서는 카스 쿠바디아(Cas Coovadia) 남아공 경제인연합회장, 미켈 마바사(Mikel Mabasa) 남아공자동차협회장 등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 경제 및 자동차산업계도 부산 유치를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20일에는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를 방문해 엘데비나 마테룰라(Eldevina Materula) 문화관광부 장관, 질베르토 멘데스(Gilberto Mendes) 스포츠사무국장(차관급) 등과 면담을 가지며 부산 유치전을 이어갔다.

다음날에는 짐바브웨공화국 수도 하라레로 넘어가 콘스탄티노 치웬가(Constantino Chiwenga) 짐바브웨 부통령과 데이비드 무사바야나(David Musabayana) 외교부 부장관 등 고위급 인사를 만나 부산의 경쟁력과 미래비전을 설명하는 등 부산 유치의 당위성을 알렸다.

송호성 사장은 이들 국가의 주요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은 과거 전쟁과 빈곤 등 다양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경험이 있다"며 "현재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기후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국가로 도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은 전 세계가 당면한 과제 해결과 인류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세계박람회 개최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나라"라며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신흥국과 선진국 간 교량 역할을 하며 미래사회 모습을 제시할 수 있는 최적의 국가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송호성 사장은 향후 이들 국가가 전기차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 시 현대차그룹의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운영 경험을 공유,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제안했다.

또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를 이들 국가에 확대 시행키로 의견을 모았다.

현대차그룹은 작년 8월 국내 대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그룹 차원의 전담조직인 ‘부산엑스포유치지원TFT’를 구성했으며, 최근 TFT 조직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득표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확대된 TFT조직은 현대차그룹 내에서 글로벌 사업 경험이 풍부한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국가별 득표전략을 수립하고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으로부터 지지를 끌어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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