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약금 폭탄, 계약 해지될라”...화물연대 파업에 中企 전전긍긍

입력 2022-06-0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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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피해 접수 112건…수출 관련 애로사항 68건 '최다'
위약금ㆍ납품지연ㆍ선적 차질…수출 중소기업 경영난 악화 우려

▲화물연대의 무기한 총파업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수출 중소기업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당장 납품 지연으로 인한 재고 보관비 증가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주문 취소, 위약금 발생, 계약 해지 가능성 등이 줄줄이 이어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화물연대의 무기한 총파업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수출 중소기업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당장 납품 지연으로 인한 재고 보관비 증가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주문 취소, 위약금 발생, 계약 해지 가능성 등이 줄줄이 이어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미국, 중국, 싱가포르, 중동 등에 주방용품을 수출하는 A기업은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가 중단되면서 최근 상하이와 두바이 업체에 납품 지연을 통보했다. 지연된 물량 규모는 약 150만 달러(약 18억 원)안팎이다. 파업 장기화로 수출물량이 창고에 쌓이면 매출 감소는 물론 보관비용까지 추가로 들여야 하는 상황이다. 더 우려스러운 점은 계약 해지 가능성이다.

#국내에서 생산한 원료를 베트남 투자법인으로 보내 신발을 생산하는 B기업은 원료 출고는 물론 수출마저 지연돼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미국 업체에 납기를 못 맞추면 50만 달러의 위약금이 물어야 한다.

화물연대의 무기한 총파업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수출 중소기업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당장 납품 지연으로 인한 재고 보관비 증가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주문 취소, 위약금 발생, 계약 해지 가능성 등이 줄줄이 이어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9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 기준 협회에 접수된 화물연대 파업 피해 접수 건수는 모두 112건이다. 이 중 수출기업의 애로 접수는 절반을 넘어서는 68건(60.7%)에 달한다. 위약금 발생이 29건으로 가장 많고, 납품지연이 25건, 선박 선적 차질이 14건이었다. A업체 관계자는 “바이어와 협의했다기보다 통보였다. 파업으로 운송이 어려운데 제품을 선적할 방법이 없지 않나”라며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수출 중소기업들의 수출 통로가 막히면 당장 재고가 쌓이면서 예상치 않았던 물류보관비가 추가로 발생한다. A기업처럼 매출 감소도 부담이다. 더 큰 문제는 계약 해지다. 단 한번이라도 납기일을 맞추지 못해 신뢰가 깨지면 해당 바이어와는 사실상 영원히 거래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게 중소기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6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 야적장에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이 가득 쌓인 모습.  (연합뉴스)
▲지난 6일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 야적장에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이 가득 쌓인 모습. (연합뉴스)

위약금 발생도 우려 요인이다. 계약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위약금은 통상 지체보상, 해지보상, 손해배상 등으로 나뉜다. 일부 바이어의 경우 계약이 파기되면 계약금 이상의 손해배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파업이 출구를 찾지 못하면 중소기업들은 매출 감소와 위약금 폭탄 등으로 자금 압박 위기에 놓일 수 있다는 의미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간신히 납기일을 미뤘다고 해도 파업 장기화로 수출길이 막히면 손해배상 청구와 계약 해지 가능성까지 우려해야 한다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도 “지난해부터 원자재 가격 급등과 글로벌 물류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이 커진 와중에 이번 화물연대 파업까지 더해져 경영난이 가중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선 파업 장기화를 예상하고 선제적으로 대비책을 마련한 업체도 적지 않다. 전남에 위치한 C업체는 “과거 화물연대 파업에 손을 놓고 있다가 큰 피해를 입어 이번엔 대기업과 조율해 생산 원자재를 지난달 미리 쌓아놨다”며 “일부 수출 업체들도 앞당겨 선적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 업체도 파업이 장기화하면 사실상 속수무책 상태에 놓일 수 있다며 우려의 끈을 놓지 못했다.

수출 중소기업들은 화물연대 파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컨테이너 확보와 화물 운송차에 대한 경찰 에스코트, 화물 항만 반출 지원등을 요청하고 있다. 현재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임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대화 물밑작업을 시도하고 있지만 화물연대과 협상장에 앉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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