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은 지난해 11월 보험사 최초로 강릉, 목포, 진주, 제주 4개 지역에서 5개월여간의 시범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디지털 화상청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디지털 화상창구 서비스는 대형 모니터에 화상으로 연결된 전문 상담사를 통해 일반 대면창구처럼 직접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디지털과 대면 업무가 결합한 신개념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말한다.
화면 속 상담사의 도움을 받으며 대면창구와 똑같이 상담직원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모바일이나 키오스크 등 디지털 셀프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노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도 손쉽게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고객은 화상창구에 비치한 신분증 리더기, 문서 스캐너 등의 장비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서비스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개인 및 금융정보 보안, 서비스 안정성 문제도 완벽하게 해결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한화손해보험 관계자는 "최근 금융권에 가속화되고 있는 오프라인 창구 통폐합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코로나로 인해 자연스럽게 확대되고 있는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작년부터 디지털 화상 창구를 운영한 결과, 이용 고객들의 만족스러운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