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대형마트 할인행사 덕에 매출 마이너스 고리 끊어

입력 2021-11-29 16:0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전체 유통업체 매출 14.4% 증가

(사진제공=이마트)
(사진제공=이마트)

대형마트가 할인행사 등의 덕을 보며 매출 마이너스 고리를 끊어냈다. 때 이른 추위로 인한 한파용품 수요 등에 힘입어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도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은 올해 10월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각각 10%, 19.7%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전체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13조 6000억 원을 기록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의 경우 준대규모점포(SSM)을 제외하고 대형마트(1.4%), 백화점(21%), 편의점(9%) 등 나머지 업체는 모두 매출이 증가했다. 이로써 올해 8월 이후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대형마트의 매출은 플러스 전환에 성공했다.

대형마트 매출 증가는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대규모 할인행사의 효과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는 지난달 30~31일 연중 최대 할인행사인 ‘쓱데이’를, 롯데는 지난 18~27일 ‘롯데온세상’이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할인행사를 각각 벌였다.

백화점은 한파용품과 골프 장비 등의 판매가 늘어나며 해외 유명브랜드(39.4%)와 가정용품(22.2%), 아동·스포츠(19.6%) 상품군의 매출 증가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21% 늘었다.

편의점도 1인 가구 확산에 따른 소포장 상품 구매 수요 증가, ‘혼술’·‘홈술’ 트렌드 지속 등으로 인해 매출이 9% 늘었다. 반면 SSM은 점포 수 감소와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이 겹치며 매출이 1.6%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전 상품군의 매출이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e쿠폰 관련 상품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와 여행상품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46.1%) 부문 매출이 크게 늘었고 개별업체의 쇼핑 행사 등에 힘입어 식품(25.3%)과 가전·전자(22.7%) 부문 매출도 급증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흰자는 근육·노른자는 회복…계란이 운동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이유 [에그리씽]
  • 홍명보호, 멕시코·남아공과 A조…'죽음의 조' 피했다
  • 관봉권·쿠팡 특검 수사 개시…“어깨 무겁다, 객관적 입장서 실체 밝힐 것”
  • 별빛 흐르는 온천, 동화 속 풍차마을… 추위도 잊게 할 '겨울밤 낭만' [주말N축제]
  • FOMC·브로드컴 실적 앞둔 관망장…다음주 증시, 외국인 순매수·점도표에 주목
  • 트럼프, FIFA 평화상 첫 수상…“내 인생 가장 큰 영예 중 하나”
  • “연말엔 파티지” vs “나홀로 조용히”⋯맞춤형 프로그램 내놓는 호텔들 [배근미의 호스테리아]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000,000
    • -1.69%
    • 이더리움
    • 4,538,000
    • -2.93%
    • 비트코인 캐시
    • 875,000
    • +3.49%
    • 리플
    • 3,032
    • -1.53%
    • 솔라나
    • 198,700
    • -3.03%
    • 에이다
    • 616
    • -4.35%
    • 트론
    • 433
    • +1.64%
    • 스텔라루멘
    • 358
    • -4.02%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350
    • -1.14%
    • 체인링크
    • 20,500
    • -2.29%
    • 샌드박스
    • 210
    • -3.6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