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세계 최고 수준 친환경 공항 만든다…제주제2공항은 '검토'

입력 2021-09-17 06:00

국토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확정…5년간 8.7조 투입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인천공항을 연 1억 명 수용이 가능하도록 제2터미널 확장・제4활주로 신설을 추진하고 4단계 건설사업을 계기로 친환경 공항으로 만들기로 했다.

제주제2공항은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항공안전 확보, 시설용량 확충 등을 감안해 추진방향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5년간(2021~2025년)의 공항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을 항공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포용과 혁신으로 도약하는 사람 중심의 공항 구현'이라는 정책비전 하에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탄소중립 공항 2050 로드맵을 마련한다. 단기적으로는 공항별로 탄소중립 시설 등을 개발하고 중장기로는 환경 관리목표를 수립한다. 특히 인천공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공항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항공기 성능 개선, 공간 활용 제약 등을 고려한 고도제한 조정에 대비해 소음관리에 나서고 셔틀버스, 도로·철도 등 접근교통체계도 개선한다.

공항을 지역개발, 균형발전과 연계한다. 인천공항의 경우 연 1억 명 수용이 가능하도록 제2터미널 확장・제4활주로 신설을 추진하고 공항주변 복합관광단지, 업무・숙박・상업 등 공항복합도시 개발 등을 추진한다.

또 장기 정책목표를 담은 공항 비전 2040을 수립하고 생체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출입국 수속이나 드론·무인기 등 항공교통수단 변화에도 대비한다. 이를 위해 드론택시, 도심형 공항 등 공항분야 연구개발(R&D) 과제를 지원한다.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을 구축, 위치오차 개선 정밀 서비스를 전 국토에 제공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항을 관리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에서 2050년까지 여객은 연 2.0%, 화물은 연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감안해 추후 2~3년 간 수요 추이를 지속 모니터링해 필요 시 보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항별 개발방향을 통해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원주공항 시설개선, 포천 비행장 내 민항시설 설치 등 지방 공항시설 추가개발・이전은 장래 항공수요 추이, 주변 개발계획 변경 등 여건변화를 감안하면서 필요한 시설확충 방안을 중장기적으로 강구키로 했다.

제주공항은 공항 혼잡도 개선, 안전성 확보 및 이용객 편의제고를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논란 중인 제주제2공항에 대해서는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항공안전 확보, 시설용량 확충 등도 감안해 추진방향을 검토키로 했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의 전체 투자 소요는 8조7000억 원으로 전망했다. 이는 5차 계획(9조2000억 원)보다 소폭 줄어든 수준이다. 이중 신공항 개발의 경우 계획기간 내 울릉공항, 새만금 신공항 등 건설투자 소요는 약 4조 원으로 예상했다.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향후 공항 정책 신뢰도 제고, 공항 개발 과정에서의 갈등과 이해충돌 최소화, 국민・지역경제에 대한 공항의 기여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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