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 핵심 '소프트웨어'…인재 영입 경쟁도 '후끈'

입력 2021-08-10 15:3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자율주행ㆍ커넥티드 카ㆍ공유 모빌리티 등 SW 중요성 확대…현대오토에버ㆍ만도 등 인재 확보 속도

▲서울 은평구 한옥마을에서 운영 중인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 현대차그룹 ‘에어스(AIRS)컴퍼니’의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됐다.  (사진제공=현대차)
▲서울 은평구 한옥마을에서 운영 중인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 현대차그룹 ‘에어스(AIRS)컴퍼니’의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됐다. (사진제공=현대차)

자동차 업계가 소프트웨어(SW) 인재 영입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MECA(모빌리티ㆍ전동화ㆍ커넥티비티ㆍ자율주행)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행보다.

10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완성차, 부품사 등 자동차 업계는 소프트웨어 관련 조직을 재정비한 뒤 본격적으로 인재 영입 경쟁을 시작했다.

현대차는 ‘에어스(AIRS)컴퍼니’를 중심으로 경력 연구원을 채용하고 있다. 에어스 컴퍼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연구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내독립기업(CIC)이다. 서울 은평구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 차량용 음성 인식 서비스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에어스 컴퍼니가 인재를 모집 중인 부문은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사업 기획, 운영,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20개가 넘는다.

중장기 경영 전략을 수립한 현대모비스도 대규모 소프트웨어 인력 확충에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3월 말 미래 전략 및 신기술 발표회를 열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하고, 플랫폼과 시스템 중심의 기술을 선도하는 회사로 체질 전환에 나서겠다”라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최근 전사 통합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부문 신입 사원을 뽑는 절차를 시작했다. 경력 연구원은 각 사업부문이 필요로 할 때마다 수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소프트웨어 인력 육성 방안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소프트웨어 인력 육성 방안 (사진제공=현대모비스)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기업’을 선언한 현대오토에버는 올해 연말까지 500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부문 신입, 경력 인재 채용을 진행한다. 현대오토에버는 이번 채용을 통해 자율주행차, 커넥티드 카 등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에 필요한 차량 소프트웨어와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서정식 현대오토에버 대표는 지난달 개최한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미래 목표 달성을 위해 2026년까지 약 2000명의 인력이 더 필요하다”라며 “적극적인 인재 육성을 통해 자동차 소프트웨어 통합과 연구ㆍ개발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직 재편을 끝낸 부품사 만도 역시 소프트웨어 인재 채용에 적극적이다. 만도는 4월 1일 자로 ‘소프트웨어 캠퍼스’를 신설해 각 부문에 소속된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을 하나로 합쳤다. 400명에 달하는 핵심 인재를 하나로 모은 소프트웨어 캠퍼스는 협업을 바탕으로 만도의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만도는 9월 1일 자로 자율주행 사업 부문을 분할해 ‘만도 모빌리티 솔루션(MMS)‘ 법인을 설립한다. 만도는 이들 조직의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부문에서 신입과 경력사원 상시 모집에 나섰다.

▲자동차는 스마트 디바이스화하며 차량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지고 규모도 증가하고 있다.  (출처=현대오토에버 IR)
▲자동차는 스마트 디바이스화하며 차량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지고 규모도 증가하고 있다. (출처=현대오토에버 IR)

업계의 소프트웨어 인재 영입 경쟁은 MECA로 대표되는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차원이다. 자동차는 하드웨어 기반 기계에서 소프트웨어 바탕의 전자 장치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전동화, 공유 모빌리티, 인포테인먼트 등 업계에 화두로 떠오른 변화를 선도하려면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필수적이다. 폭스바겐과 다임러, 테슬라 등 완성차 업계가 별도의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을 신설해 관련 인력과 기술 확보에 나서는 이유이기도 하다.

향후 시장 전망도 밝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180억 달러(약 20조6900억 원) 수준이던 세계 차량용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2025년 520억 달러(약 59조7800억 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 모빌리티 전환이 이뤄지고 있어 조직 각 부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관련 인력 채용은 신입과 경력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이어질 것”이라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범죄도시4’ 이번에도 싹 쓸어버릴까?…범죄도시 역대 시리즈 정리 [인포그래픽]
  • 직장 상사·후배와의 점심, 누가 계산 해야 할까? [그래픽뉴스]
  • 동네 빵집의 기적?…"성심당은 사랑입니다" [이슈크래커]
  • 망고빙수=10만 원…호텔 망빙 가격 또 올랐다
  • ‘눈물의 여왕’ 속 등장한 세포치료제, 고형암 환자 치료에도 희망될까
  • “임영웅 콘서트 VIP 연석 잡은 썰 푼다” 효녀 박보영의 생생 후기
  • 꽁냥이 챌린지 열풍…“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고양이가 걸어다닙니다”
  • 올림픽 목표 금메달 10개→7개 →5개…뚝뚝 떨어지는 이유는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4.1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3,772,000
    • +0.99%
    • 이더리움
    • 4,485,000
    • -0.04%
    • 비트코인 캐시
    • 699,500
    • -1.27%
    • 리플
    • 736
    • -0.14%
    • 솔라나
    • 211,500
    • +3.88%
    • 에이다
    • 684
    • +2.86%
    • 이오스
    • 1,142
    • +3.63%
    • 트론
    • 161
    • +0%
    • 스텔라루멘
    • 163
    • +1.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5,950
    • -1.79%
    • 체인링크
    • 20,240
    • +0.85%
    • 샌드박스
    • 654
    • +2.1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