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V, 보조금 사라지자 '판매 절벽'…해외에선 훨훨 난다

입력 2021-04-18 15:59 수정 2021-04-18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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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PHEV, 올해 들어 한 대로 팔리지 않아…순수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 몰아준 영향

국산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자동차가 올해 들어 단 한대도 팔리지 않았다. PHEV에 주어지던 정부 보조금이 올해 1월부터 폐지되면서다. 반면, 보조금이 꾸준히 지급 중인 해외 주요국에서는 PHEV 시장이 점차 확대하고 있다.

1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산 PHEV는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한 대도 팔리지 않았다.

PHEV의 판매 절벽에는 정부가 제공하던 저공해차 구매보조금 폐지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에 집중하기 위해 대당 500만 원씩 지급하던 PHEV 보조금을 올해부터 없앴다.

PHEV는 하이브리드(HEV) 자동차의 한 종류다.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 두 가지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다. 저속 주행 시에는 모터만으로 구동하고, 속도를 내는 등 큰 힘이 필요할 땐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움직이는 원리다. 속도를 줄일 때는 남는 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한다.

PHEV는 플러그를 꽂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외부 충전 능력까지 갖춰 전기차보다 주행거리가 길고, 연료 소비는 내연기관차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배터리를 일정량 이하로 소모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똑같이 구동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PHEV는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진 못했다. 연비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PHEV 대신 HEV를 선택하면서다. PHEV에는 상대적으로 더 큰 용량의 배터리와 모터가 적용돼 차량 가격이 더 비싸다. 주행 가능 거리가 늘어난 전기차가 연이어 출시됐고, 정부가 보조금 혜택을 순수 전기차에 몰아준 점도 영향을 미쳤다.

국산 PHEV 판매량은 2019년 376대에서 지난해 235대로 37.5% 감소했다. 지금까지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차 쏘나타와 아이오닉, 기아 K5와 니로가 PHEV 모델을 출시했는데, 현재 시판 중인 차종은 니로가 유일하다.

반면, 한국과 달리 세계 주요국에서는 PHEV 시장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PHEV 판매량은 2019년 52만3844대에서 지난해 90만9519대로 73.6%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독일과 프랑스, 영국, 스웨덴 등 유럽에서는 2019년(19만4924대)의 세 배에 달하는 57만8477대가 팔리며 친환경차 시장 확대를 이끌었다.

주요국 정부가 PHEV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이어간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유럽, 미국, 중국 등에서는 경기 회복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PHEV를 포함한 전동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 PHEV를 완전한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기 전까지의 대안으로 보고 있어서다.

독일은 경기 회복을 위해 순수 전기차와 함께 PHEV의 정부지원금을 올해에 한해 2배로 올리고, 2025년까지 보조금을 유지하기로 했다. 프랑스는 2019년 폐지했던 PHEV 보조금을 다시 지급하기 시작했다. 중국과 미국도 PHEV를 포함한 친환경차에 대해 보조금 지급 등 관련 제도를 정비 중이다.

국내 완성차 업계도 해외 판매 용도로 PHEV 개발과 출시를 지속하고 있다. 현대차는 2022년까지 미국에서 투싼과 싼타페 PHEV를 출시할 예정이고, 기아는 지난해에 쏘렌토 PHEV를 유럽에 선보였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 폐지로 인한 가격 부담이 국내 소비자의 PHEV 구매 의향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라며 “전기동력차 판매가 보조금 지급 여부에 따라 좌우되는 것을 고려해 지속적인 전기동력차 판매 확대를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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