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식기세척기, 한 번 써보면 빠져나올 수 없어”

입력 2020-10-2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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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기, 로봇청소기와 함께 '3대 이모님'으로 불리며 인기

식기세척기개발Lab 류중찬 프로·상품전략팀 김문수 프로
“한국 식문화 최적 식기세척기 기획 ”
“오목한 식기 바닥 물 잘 빠지게 바스켓에 물결 형태 적용”

▲(왼쪽부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식기세척기개발Lab 류중찬 프로, 상품전략팀 김문수 프로 (사진제공=삼성전자)
▲(왼쪽부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식기세척기개발Lab 류중찬 프로, 상품전략팀 김문수 프로 (사진제공=삼성전자)

식기세척기는 건조기, 로봇청소기와 함께 ‘3대 이모님’으로 불리며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 소비자들은 식기세척기의 세척력을 의심하며 식기세척기 구매를 망설여 왔다.

삼성전자 식기세척기 담당자들은 그 이유를 유럽 식문화에 맞춰진 기존의 식기세척기에서 찾았다. 유럽과 한국의 식문화는 식재료, 조리 방법, 조리도구, 사용하는 그릇의 종류 등등을 면밀하게 검토했고, ‘한국 식문화에 최적화’된 식기세척기로 기획 방향을 잡았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품전략팀 김문수 프로는 “한국은 유럽과 비교하면 식기도 다양하고, 눌어붙은 밥풀, 고춧가루 양념 등 오염의 형태도 달랐다. 다양한 형태의 식기들을 손상 없이 잘 배치해,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법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국자, 뒤집개 등 길이가 긴 조리 도구들이 공간을 크게 차지하는 것을 보고, 조리도구를 따로 모아두기에 알맞은 형태의 선반을 개발해 최상단에 배치했다. 덕분에 중단과 하단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하단은 ‘물결형 플렉스 바스켓’으로 고안해 다양한 두께의 식기를 꽂을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식기세척기개발Lab 류중찬 프로는 “플렉스 바스켓은 접시꽂이 간격을 4가지로 적용해, 다양한 크기의 접시를 수납할 수 있도록 했다. 타인(바스켓 내부의 격벽)을 세우거나 접을 수 있어 그릇의 크기에 맞게 공간을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류 프로는 “오목한 식기 바닥의 물이 잘 빠지면서 세척도 깨끗하게 되도록 바스켓 타인에 물결 형태를 적용했다. 테스트 결과, 물 고임 현상이 크게 줄었다”고 전했다.

비스포크 식기세척기의 또 다른 특징은 직수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세척과 헹굼에 사용되는 물로 깨끗한 직수를 공급해 위생 걱정을 덜었다.

김 프로는 “직수로 깨끗한 물을 세척수로 공급하는 것이 위생을 우선시하는 식기세척기로서 당연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 소비자가 가진 수질과 위생에 대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온도를 75도까지 끌어올린 고온수를 활용해 살균하는 ‘살균세척’ 옵션을 탑재했다.

김 프로는 “보통 65도 이상의 세척수를 사용하면 살균할 수 있지만, 비스포크 식기세척기에서는 물의 온도를 75도까지 올렸다”며 “손으로 설거지할 때는 사용하기 어려운 고온수로 대장균, 살모넬라, 리스테리아 등 다양한 세균과 바이러스들을 없애는 동시에, 플라스틱 등의 식기를 손상하지 않고 빠르게 건조가 가능한 최적 온도가 75도였다”고 설명했다.

기존 식기세척기의 미약한 건조 기능은 다수의 한국 사용자들이 꼽은 아쉬운 부분이기도 했다. 개발자들은 더딘 건조의 원인을 식기세척기 내부 소재에서 찾았다. 선반을 감싸는 데 흔히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단단해 보이는 느낌을 주지만, 소재의 특성상 빠른 건조에 적합하지 않았던 것. 단가는 높지만, 열전도가 높고 잘 마르는 메탈 소재로 교체하자 건조 성능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류 프로는 “메탈 소재를 활용해 물 맺힘 없이 깔끔하게 건조되는 상단 선반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삼성전자 식기세척기의 차별화된 요소”라고 강조했다.

세척이 끝난 뒤 자동으로 문을 열리는 ‘자동 열림 건조’도 위생적인 건조를 돕는 대표적인 기능. 내부 습기 배출을 쉽게 해 식기들이 잘 마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제품 안쪽에 곰팡이와 같은 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준다.

류 프로는 “세척이 종료된 후 자동으로 문을 열어놓는 ‘자동 열림 건조’는 삼성전자가 2013년부터 국내 12인용 식기세척기에 최초로 도입한 이래 사용자들의 많은 호평을 받아온 기능”이라고 말했다.

비스포크 식기세척기가 ‘한국형 식기세척기’에 초점을 맞춘 만큼, 한국 사용자들에게 ‘주방의 자랑’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크다.

김 프로는 “설거지는 꼭 필요하지만,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은 활동이다. 식기세척기가 설거지를 대신해주는 30분은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가족과 함께 더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믿고 맡길 수 있는’ 식기세척기를 만들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류 프로는 “15년 넘게 해외에서 식기세척기 제품을 개발하며 쌓아 온 삼성의 기술력을 모두 담았다. 더욱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한국인의 식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연구와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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