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BMW 모터사이클 연료탱크 소재 공급

입력 2020-06-02 09:5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충돌 저항성 높아…비용 효율적 생산 가능

▲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듀레탄'이 적용된 BMW 모토라드 신규 모터사이클 연료탱크 모습. (사진제공=랑세스)
▲랑세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듀레탄'이 적용된 BMW 모토라드 신규 모터사이클 연료탱크 모습. (사진제공=랑세스)

랑세스는 자사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듀레탄(Durethan)이 BMW 모토라드의 신규 모터사이클 F900R와 F900XR 연료탱크 소재로 공급된다고 2일 밝혔다.

랑세스와 BMW 모토라드, 뢰흘링 오토모티브가 공동 개발한 F900R/F900XR 연료탱크에는 랑세스의 폴리아미드 6 기반 비강화 충격보강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듀레탄 'BC550Z 900116 DUSXBL'가 쓰였다.

비강화 충격보강 듀레탄은 충돌 시 인성과 연성이 높다. 연성이란 재료의 형태가 외부 힘으로 변형되는 정도를, 인성은 재료의 형태가 변형되는 환경에서 파손되는 정도를 뜻한다.

설계 자유도가 높고 사출성형이 쉬워 복잡한 구조의 모터사이클 연료탱크를 비용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고 랑세스 측은 강조했다.

또한, 부식 우려가 없고 강철이나 알루미늄 판재 등 금속 소재로 제작 시 필요한 포밍, 스탬핑, 조립 등 공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소재를 적용하면 불소 처리 과정도 생략할 수 있다.

또, 연료탱크 벽면을 단층으로 제작할 수 있어 에틸렌 비닐 알코올 코폴리머로 제조한 다층 시스템보다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다. 연료 누출도 최소화한다.

충돌 저항성도 높아 다양한 상황에서도 탱크의 연료를 안전하게 보관해 누유가 발생하지 않는다. 상당 기간 사용한 듀레탄 기반 연료탱크에 충격시험을 시행한 결과 -20°C와 60°C 조건 모두에서 연료가 새지 않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흰자는 근육·노른자는 회복…계란이 운동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이유 [에그리씽]
  • 홍명보호, 멕시코·남아공과 A조…'죽음의 조' 피했다
  • 관봉권·쿠팡 특검 수사 개시…“어깨 무겁다, 객관적 입장서 실체 밝힐 것”
  • 별빛 흐르는 온천, 동화 속 풍차마을… 추위도 잊게 할 '겨울밤 낭만' [주말N축제]
  • FOMC·브로드컴 실적 앞둔 관망장…다음주 증시, 외국인 순매수·점도표에 주목
  • 트럼프, FIFA 평화상 첫 수상…“내 인생 가장 큰 영예 중 하나”
  • “연말엔 파티지” vs “나홀로 조용히”⋯맞춤형 프로그램 내놓는 호텔들 [배근미의 호스테리아]
  • 오늘의 상승종목

  • 12.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156,000
    • -1.33%
    • 이더리움
    • 4,550,000
    • -2.23%
    • 비트코인 캐시
    • 889,000
    • +3.98%
    • 리플
    • 3,040
    • -1.23%
    • 솔라나
    • 199,300
    • -2.59%
    • 에이다
    • 621
    • -3.12%
    • 트론
    • 434
    • +1.88%
    • 스텔라루멘
    • 360
    • -2.96%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860
    • +0.42%
    • 체인링크
    • 20,550
    • -1.72%
    • 샌드박스
    • 211
    • -2.3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