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자동차 업계, 디젤 엔진 살리기 안간힘

입력 2017-08-03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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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정상회의’ 열어 500만 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5억 유로 기부 등 유럽 거부감 달랠 조치 마련

▲독일 자동차 업계 임원들과 정부 관리들이 2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디젤 정상회의’를 하는 가운데 밖에서 시위대들이 ‘디젤 배출을 중단하라’는 마스크를 쓰고 시위하고 있다. 베를린/AP뉴시스
▲독일 자동차 업계 임원들과 정부 관리들이 2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디젤 정상회의’를 하는 가운데 밖에서 시위대들이 ‘디젤 배출을 중단하라’는 마스크를 쓰고 시위하고 있다. 베를린/AP뉴시스

독일 자동차 업계가 디젤 엔진 살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독일 정부와 업계 대표들이 2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한자리에 모여 이른바 ‘디젤 정상회의’를 열고 디젤차량에 대한 반감을 덜 수 있는 대책을 발표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폴크스바겐과 다임러, BMW 등은 약 500만 대의 디젤차에 유해가스 저감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기로 했다. 독일 정부와 업계는 이런 조치로 디젤 엔진이 유발하는 공해의 핵심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종전보다 평균 25~30%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여기에는 폴크스바겐이 스캔들 이후 리콜하기로 한 250만 대 물량이 포함됐다.

2015년 폴크스바겐의 배기가스 시스템 조작 스캔들, 대기오염 등으로 유럽에서는 디젤차량에 대한 반감이 확산하고 있다. 디젤 엔진의 탄생지로서 업계의 디젤 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이런 상황은 독일에 국가비상사태와 마찬가지다. 디젤 차량이 사라지면 자동차 부문에 종사하는 수백만 명의 일자리를 위협할 수 있다. 주요 장관 등 정치인과 각 업체 최고경영진이 함께 머리를 맞댄 이유다.

이외에 업계와 정부는 총 5억 유로(약 6649억 원)의 특별펀드를 조성해 노후화된 버스 엔진 교체·수리와 자전거 도로 건설 등 도시 친환경 조치에 쓰기로 했다. 아울러 업체는 차량 소유주가 디젤 엔진을 새것으로 교체할 때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BMW는 엔진 교체에 최대 2000유로를 지원한다.

독일은 지난해 신차 판매의 45.9%를 디젤차량이 차지할 정도로 디젤을 선호하고 있으며 폴크스바겐 등 업체들도 이 분야에서는 세계 제일의 경쟁력을 뽐내고 있다. 전 세계가 전기차에 관심을 쏟고 있지만 독일이 디젤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유럽에서 디젤에 대한 거부감은 날로 커지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은 오는 2040년까지 휘발유와 디젤차량을 퇴출시킬 것이라고 공언했다. 스페인 마드리드와 그리스 아테네 등 일부 유럽 지방정부는 2025년부터 디젤차량 판매를 금지한다고 선언했다. 심지어 BMW의 고향인 뮌헨도 노후화된 디젤차량 판매 금지를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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