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금융위, 한국선박회사 사장 ‘해운-금융’ 전문가 선임 한목소리

입력 2017-01-10 10:19 수정 2017-01-11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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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전문가가 맡아야” vs “출자 많이 한 쪽에서 주도”

“한국선박회사 주무부처는 금융위원회다. 하지만 금융위가 해수부와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이다.”

해양수산부와 금융위원회가 이달 중 출범할 한국선박회사의 소유권을 두고 갈등이 예고된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한국선박회사의 주무부처는 금융위가 되겠지만 해수부가 챙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국선박회사 설립은 지난해 9월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이후 정부가 발표한 ‘해운업경쟁력 강화방안’ 중 하나다. KDB산업은행 50%, 한국수출입은행 40%,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10%를 투자해 1조 원 규모로 설립된다. 선박을 시장가로 인수하고 재용선, 유상증자 등을 통해 원가 절감 및 선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해주는 게 주 역할이다.

1월 중 회사를 설립해 인수선박을 확정하고 2월부터 본격적으로 선박 인수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는 선박회사 설립을 앞두고 사장을 뽑고 있다. 지난해 말 서류 지원과 면접을 통해 2명의 후보군으로 압축했고 금융당국 주도로 인사검증 절차를 거치고 있다.

금융업계에서는 선박회사에 출자를 가장 많이 한 산은이나 수은 출신이 최종 후보자로 선정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하지만 해수부는 선박회사 사장에 해운업을 잘 아는 인물이 뽑혀야 한다는 점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와 금융위는 올해 업무계획에 모두 한국선박회사를 언급했다. 특히 해수부는 해운산업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선박회사를 가장 먼저 거론했다. 차후 해수부와 금융위가 선박회사를 놓고 갈등을 예고하는 부분이다.

해수부는 선박회사 사장은 물론 운영을 위해서는 해운업을 잘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국내 빅2 해운사가 사실상 무너진 상황에서 이대로 금융논리에 밀릴 수 없다는 절박함도 느껴진다.

김영석 장관은 “선박회사의 운영은 산은과 수은이 중심이 돼야 할 텐데 우리가 요청하는 게 금융뿐 아니라 해운의 전문성을 사장 선임 단계부터 주문하고 있다”며 “우리가 필요로 한 건 계속해서 선박회사뿐 아니라 금융위에도 전달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선박회사 사장이 금융권에서 오더라도 사외이사를 통해 주도권을 놓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한 국책연구원 관계자는 “해운업 구조조정에서 가장 큰 문제는 국책은행이 소유한 대우조선과 달리 민간기업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의지가 약했던 점”이라며 “금융과 해운업을 잘 아는 인물이 사장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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