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쌀 등급제’ 백미 전 상품 도입… 쌀 소비 활성화 나서

입력 2016-11-2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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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줄어드는 쌀 소비를 막고 소비 활성화를 위한 쌀 상품 경쟁력 높이기에 나선다.

이마트는 오는 12월 1일부터 업계 최초로 ‘쌀 등급 표기’를 약 60여 종의 백미 전 상품에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쌀 등급’은 수분, 싸라기, 분상질립, 피해립, 열손립, 기타이물 등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정한 5가지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백미를 분류해 특, 상, 보통 3단계로 상품 등급을 매기는 제도이다. 쌀 등급 표기제는 농림축산부의 양곡관리법 개정을 통해 내년 10월부터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에게 쌀 상품의 신뢰를 높이고 쇼핑 편의를 제공하려고 지난 9월부터 올해 수확된 햅쌀 상품 중 일부에 쌀 등급을 표시해왔다. 오는 12월부터는 업계 최초로 백미 전 상품으로 확대해 쌀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감소하는 쌀소비를 살리기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이마트 쌀 매출 분석 결과 2015년 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감소했고, 올해도 10월까지 15.2% 줄어드는 등 매출 감소폭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마트는 이번 등급 표기와 함께, 기존 운영 중인 다양한 자체 제도를 지속 실천해 쌀 소비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3월부터 도정일로부터 30일 이내의 쌀만 정상가격에, 30~45일 된 쌀은 가격을 인하해 판매하고, 도정일로부터 45일이 지난 쌀은 판매하지 않는 쌀 상품 판매기간 제도를 자체적으로 운영해 쌀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무거운 쌀을 직접 들고 가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올해 2월부터 산지 직접 배송제도를 도입해 매장에서 계산 후 고객이 직접 들고 가지 않고 집에서 쌀 상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배송 경쟁력도 높였다. 올해 4월부터는 뽀로로쌀, 라인프랜즈 쌀, 무명식당 혼합곡 등 다양한 특화 상품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 이호정 양곡팀장은 “이마트 쌀에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고자 쌀 등급 표기제를 업계 최초로 전 백미 상품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며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쌀 소비로 어려워하는 농가에 도움이 되고, 소비자들에게는 쌀 쇼핑 편의에 도움될 수 있도록, 쌀소비 촉진을 위한 쌀 상품 경쟁력 향상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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