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ㆍ웰빙 접목 통해 진화하는 카페

입력 2007-10-07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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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명확한 컨셉 및 대표메뉴 구비 필수

단순히 편하게 앉아 커피나 음료수?차 등을 마시던 카페가 웰빙열풍과 글로벌 문화와 만나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트렌드 세터들은 단순히 커피나 차를 마시러 카페를 찾지 않는다.

창업 전문가들은 "최근 카페 창업 트렌드는 다이어트나 건강식 카페이다"며 "더욱이 피로를 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이색 카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세련된 인테리어의 떡 카페 인기

카페의 변화 중 가장 대표적인 요소를 찾자면, 메뉴의 다양화를 들 수 있다.

과거에는 차와 음료만을 다루었다면, 현재는 케이크와 와인 등을 접목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명절이나 특별한 행사에만 먹던 떡이 카페의 새로운 메뉴로 떠오르면서 대중화를 시도하고 있다.

아기자기한 모양과 다양한 맛으로 젊은 층의 사랑을 받는데 성공했고, 웰빙 열풍에 힘입어 건강식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다국적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에서는 지난 4월부터 커피와 함께 우리의 전통 떡을 팔기 시작, 이제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커피와 함께 전통 떡을 즐기는 젊은이들의 모습이 어색하지 않다.

(주)스타벅스코리아는 "떡을 판매하는 것은 커피와 함께 제3의 문화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였다"며 "비슷한 시기에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체결을 앞두고 심리적으로 위축된 농민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는 시범운영 단계이기 때문에 물량이나 메뉴가 적어 빵 판매의 10%에 불과하지만 반응이 좋아 판매 매장을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 '휴(休) 마케팅' 통해 편안함 제공

창업 전문가들은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단순히 차 한 잔을 마시더라도 휴식을 취하며 문화를 동시에 즐기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신촌에 위치한 갤러리&북카페 '앤드'는 커피와 샌드위치, 와인은 물론 책, 인터넷, DVD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공간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 카페로,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어 젊은 층 사이에 입소문이 나있다.

특히 '앤드'에서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실내 한쪽 면과 발코니에 마련된 족욕실이다.

온돌과 자연목재로 만든 족욕실에는 각질을 갉아먹어 피부질환을 낫게 하는 물고기인 닥터피시들이 손님의 발 주위에 떼를 지어 몰려든다.

각질 제거와 경혈 자극은 물론 발을 살짝 간질이는 새로운 느낌 때문에 닥터피시 족욕탕이 많은 손님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앤드'의 박진형 이사는 "발의 피로를 풀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기고 싶어하는 고객들에게 족욕 카페가 큰 인기"라며 "카페에 족욕실을 갖춘다는 발상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족욕카페가 처음 선보인지는 2-3년 됐지만 닥터피시가 최근 소개되면서 새롭게 큰 호응을 얻기 시작했다.

신촌에 위치한 족욕 카페 '닥터피시 카페'와 강남역 교보타워 인근의 '나무그늘' 역시 닥터피시를 이용한 족욕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다.

족욕 뿐만 아니라 카페 안에 산소 발생기를 설치, 스트레스와 공해에 찌든 현대인들이 동경하는 자연을 옮겨놓은 곳도 있다.

산소웰빙카페 '오투스페이스'는 15개의 산소발생기가 뿜어내는 산소가 신선한 실내공기를 제공하고, 더불어 매장 가득한 푸른 나무와 한 쪽 벽면을 장식한 숯도 맑은 공기에 한 몫하고 있다. 메뉴 또한 몸에 좋은 허부 샐러드 등 대부분 저지방, 저칼로리 음식들이다.

창업전문가들은 "웰빙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컨셉트를 접목한 카페의 화려한 변신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명확한 컨셉 및 대표 메뉴 필수

강병오 FC창업코리아는 "모든 창업이 그렇듯이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특히 공간의 명확한 컨셉트를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변상권과 고객들의 생활스타일을 분석해 핵심타깃이 선호하는 공간으로 구체적인 연출이 요구되며, 무조건 베끼기식 창업이 아니라 명확한 목표와 콘셉트 설정을 통해 차별화를 갖춰야 한다.

강 대표는 이어 "대표 메뉴가 필요하다"면서 "카페의 메뉴는 집중도와 다양성을 동시에 갖추되 카페를 대표할 만한 간판 메뉴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페도 음식을 파는 곳이다. 아무리 좋은 콘셉트를 지닌 카페라도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없다면 성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아울러 블로그나 미니홈피 등을 이용해 고객 입소문을 활용해 홍보하는 것도 성공 창업에 이르는 하나의 방법이다.

강 대표는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한 발 빠른 대응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작은 요소가 모여 카페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최근 카페가 단순히 차를 마시는 공간이 아닌 복합적인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사진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유명한 족욕 시스템이 설치된 '앤드'에서 고객들이 닥터피시가 있는 족욕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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