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올 1분기 질적 성장을 바탕으로 한 비용혁신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 KT는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8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8%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5150억원으로 2.2% 늘었지만, 순이익은 2151억원으로 23.3% 줄었다.
전체 매출은 상품 수익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유선사업을 제외한 전 분야의 성장으로 전체 서비스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그동안 황창규 회장이 강조해온 질적 영업과 구조적인 비용혁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2.8%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가입자 증가 및 LTE 보급률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한 1조851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Y24와 같은 맞춤형 요금제와 기가 LTE 등 차별화 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받으며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재 KT의 LTE 가입자는 전체 가입자의 72.7%인 1321만명이다. 1분기 ARPU(가입자당매출)는 3만6128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화 매출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2.0% 감소했다. 하지만 기가 인터넷의 영향으로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늘면서 전분기 대비로는 0.8% 반등한 1조2787억원을 기록했다.
KT의 기가 인터넷은 지난 1년 새 100만명 이상이 새롭게 이용하며 3월 말 기준 133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KT는 연내 모든 주거지역에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망을 확대해 연말까지 기가 인터넷 가입자 200만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4423억원을 기록했다. IPTV는 차별화된 콘텐츠 공급과 선제적인 UHD 전환을 통해 668만명의 가입자를 달성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사용량 증대에 따른 BC카드 매출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8226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서비스매출은 글로벌 ICT∙솔루션 수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2.8% 증가한 5047억원을 올렸다. 1분기 KT를 제외한 그룹사의 영업이익 기여분은 979억원으로 집계됐다.
신광석 KT CFO 전무는 “비용 개선으로 사업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안정적인 1분기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