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판매액 사상 최대...전년동월 比 36.9% 증가 ‘1인가구·담뱃값 인상 효과’

입력 2015-10-02 12:1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1인가구의 증가와 자체 브랜드(PB) 상품군의 인기, 담뱃값 인상 효과까지 겹치면서 편의점 판매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8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편의점 판매액은 1조561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6.9% 증가했다. 이같은 증가폭은 관련 통계를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통계청은 “1인가구 증가와 함께 올해 담뱃값이 인상됨에 따라 편의점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담뱃값 인상 직전인 지난해 12월 편의점 매출액은 전달에 비해서 100억원 가량 늘어났지만 인상 직후인 1월은 전달에 비해 200억원 가량 감소했다.

이후 편의점 매출액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뒤 8월에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2개월 연속 2조원을 돌파했다. 모바일 쇼핑 비중도 46.6%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1조3250억원)보다 52.4%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3900억원), 생활·자동차용품(2260억원), 의복(2120억원), 음식료품(2090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1940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조33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3% 증가했다. 온라인쇼핑이 전체 소매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3.3%에서 14.7%로 늘었다.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쇼핑 비중이 높은 상품은 서적 및 문구(28.0%), 가전제품·컴퓨터 및 통신기기(24.0%), 가구(24.0%)순으로 집계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가족 계정 쫓아내더니"⋯넷플릭스, '인수전' 이후 가격 올릴까? [이슈크래커]
  • 단독 한수원 짓누른 '태양광 숙제'…전기료 상승 이유 있었다
  • 구스다운인 줄 알았더니…"또 속았다" 엉터리 패딩들
  •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에...함익병 "명백한 불법"
  • 오픈AI "거품 아니다" 반박…외신은 "성과가 없다" 저격
  • 경찰,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쿠팡 본사 압수수색
  • 한국 대형마트엔 유독 왜 ‘갈색 계란’이 많을까 [에그리씽]
  • 오늘의 상승종목

  • 12.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571,000
    • -0.58%
    • 이더리움
    • 4,636,000
    • -0.71%
    • 비트코인 캐시
    • 865,500
    • -1.48%
    • 리플
    • 3,063
    • -1.54%
    • 솔라나
    • 197,200
    • -3.57%
    • 에이다
    • 673
    • +4.5%
    • 트론
    • 418
    • -1.65%
    • 스텔라루멘
    • 360
    • -0.83%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030
    • -0.03%
    • 체인링크
    • 20,400
    • -1.5%
    • 샌드박스
    • 210
    • -1.4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