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무 회장, LG전자 신제품 점검… ‘고객 관점’ 기능ㆍ디자인 초점

입력 2015-05-20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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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초 프리미엄 디자인ㆍ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자인 전략 밝혀

▲구본무 LG 회장. (사진제공=LG)
구본무 LG 회장이 LG전자 신제품 경쟁력을 점검했다.

20일 구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금천구 소재 LG전자 가산 R&D캠퍼스에서 LG전자의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기기, OLED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70여개의 제품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구본준 LG전자 부회장, 조준호 MC(모바일커뮤니케이션)사업본부장, 조성진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사업본부장, 권봉석 HE(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장, 노창호 디자인경영센터장 등 30여명의 경영진이 참석했다.

구 회장은 고객 관점에서 제품 본연의 기능이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되었는지, 시장 선도 관점에서 디자인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을 이뤘는지 등을 점검했다.

구 회장은 올해 3월 임원세미나에서도 “남들이 보지 않는 부분까지 감동을 주는 세밀함과 기필코 이루어 내고야 마는 철저한 실행력으로 최고의 고객 가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날 노창호 디자인경영센터장은 ‘주력 제품의 초 프리미엄 디자인’과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등 양대 디자인 전략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스마트폰과 OLED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주력제품 분야에서 ‘타협없는 고품격의 완성도’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사용성’을 겸비한 LG만의 초 프리미엄 디자인 전략을 전개해 브랜드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제품 자체뿐 아니라 포장 등 패키지 디자인,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 매장환경에 이르기까지 디자인 부문의 역할을 확대해 모든 고객 접점에서 프리미엄 브랜드의 경험을 제공토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해외사업 비중이 높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외부 디자인 전문가 및 글로벌 전문기업의 자문과 참여를 확대해 디자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덴마크를 대표하는 산업 디자이너이자 오디오의 명가 뱅앤올룹슨의 대표 제품들을 디자인한 톨스텐 밸루어 등 외부 디자인 전문가로 구성된 ‘디자인 자문단’을 확대 운영해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참여시키기로 했다.

매년 올해의 색을 선정하며 산업계의 색채 트렌드를 주도하는 글로벌 색채 연구소인 팬톤, 최대 규모의 소재 라이브러리를 운영하며 신소재 정보를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미국 메트리얼 커넥션과 같은 글로벌 전문기업들과의 협업도 확대한다.

한편 LG전자는 시장선도 상품 창출을 위한 디자인 부문의 역할을 강화해 오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CEO(최고경영자) 직속의 ‘디자인위원회’를 운영, 최초 발의된 디자인이 변형되거나 훼손되지 않고 최종 제품에 그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수시 점검하고 있다.

또 개별 제품을 넘어서 LG전자의 일관된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통합 디자인 업무 전담 조직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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