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은 어디로?”…예상 가능 시나리오 3가지

입력 2015-05-29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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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자금·위탁경영·인수합병 등 거론…채권단 “일단 지켜볼 것”

성동조선해양이 수출입은행으로부터 3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하지만 이는 법정관리행을 막기 위한 미봉책으로, 6년째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상태인 성동조선을 살리기 위한 더 큰 그림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수출입은행이 강구할 수 있는 성동조선의 경영 정상화 방안으로는 추가자금 지원과 위탁경영, 인수합병 등 세 가지가 거론된다. 이 중 당장은 대형 조선사에 위탁경영을 맡긴 뒤 중장기적으로는 인수합병을 진행한다는 계획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7월말 어음 만기도래…또다시 유동성 위기=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성동조선에 대한 수출입은행의 3000억원 단독 지원 안건이 사실상 가결됐다. 수출입은행은 미회신 채권기관의 의견을 29일 오전까지 접수한 뒤 가결 사실을 채권단 전체에 통보한 뒤, 3000억원을 성동조선에 바로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성동조선은 당장 29일 어음이 만기도래해 추가자금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당장은 수출입은행의 3000억원으로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는 면했지만, 문제는 성동조선의 어음 결제 만기가 또다시 도래하는 7월말 시점이다.

이를 위해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최근 성동조선에 대한 재실사를 실시, 이를 바탕으로 성동조선을 살릴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빠른 시일 내에 채권단에 제시해 의결을 거칠 계획이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해당 신규자금 투입 이후에는 위탁경영이나 인수합병(M&A), 추가자금 지원 등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사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어떤 방식으로든 성동조선의 경영 정상화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단 추가자금 지원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채권단 내부에서는 성동조선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은 불가하다는 기류가 강하다.

앞서 수출입은행은 1차 4200억원 지원, 2차 3000억원 지원에 손실 부담 추가 관련 안건을 올렸다가 다른 채권기관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2010년 자율협약 체결 시점부터 현재까지 약 2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성동조선에 투입했지만 여전히 재무구조 개선은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유력한 시나리오…위탁경영 통한 인수합병=이에 따라 수출입은행이 제시할 수 있는 카드는 ‘인수·합병’과 ‘위탁경영’ 두 가지로 좁혀진다.

수출입은행과 우리은행 등 채권단은 성동조선과 SPP조선, 대선조선 등 자율협약 중인 중견조선사의 관리 방안을 놓고 통합 작업을 꾸준히 논의 중이다. 이들 조선사의 통합이 진행되면 전체 규모를 줄이면 비용절감과 수익성 확보에 유리해져 장기적으론 채권 회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들 조선사들의 재무적인 상황이 달라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고, 통합 관련 실사 등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합병 절차가 길어지면 그 동안의 추가 자금 지원 가능성 또한 다시 커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인수·합병과 함께 가장 유력시되는 방안은 위탁경영이다. 위탁경영은 인사와 재무관리, 지급보증 등 경영관리 전반을 2년간 대형회사에 맡기는 것으로, 2년이 지난 시점에는 성동조선을 인수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 위탁경영은 사실상 인수·합병을 전제로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수출입은행은 현재 성동조선의 위탁경영사로 삼성중공업과 한진중공업을 놓고 검토 중이다. 더 적합한 후보군을 찾는다면 제3의 조선사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최근 대형 조선사도 경영 상황이 여의치 않아 성동조선을 끌어안을 수 있을지의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다.

위탁경영과 인수합병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채권단 내부 분위기는 ‘일단 지켜보자’라는 입장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제시된 게 없는 상황에서 왈가왈부하기에는 조심스럽다”라며 “일단은 구체적인 안이 마련될 때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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