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2007년 통신재난관리 기본계획' 확정

입력 2006-09-05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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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관기관 및 기간통신사업자와 유기적인 협력체계 강화

정보통신부는 5일 통신장애 발생 및 복구시간의 최소화 등 통신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대국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2007년도 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태풍·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와 설비고장으로 인한 통신서비스의 불통과 과다한 통화량급증(호폭주)으로 인한 통신서비스의 지연에 대한 예방·대비·대응·복구분야별 대책을 담고 있다.

특히 유관기관 및 기간통신사업자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기술·환경·이용패턴 변화에 따른 통신재난 보고기준을 피해 및 복구 상황은 6시간에서 4시간 간격으로 단축하고, 특이사항 발생 시는 수시로 정통부 상황실에 보고토록 지휘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위협요소 및 취약점 제거를 통한 효율적인 재난대응 환경 조성을 위해 위기대응 실무 매뉴얼 및 관련지침도 현장상황 처리중심으로 대폭 정비한다.

정통부는 중점·특정관리대상시설 재정비, 사업자 간 통신설비 통합 운영, 통화량급증 예보제 확대 시행과 실질적인 위기대응 모의훈련을 통해 통신재난관리체계의 효율성 강화로 국민편익 증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정통부와 통신사업자들은 지난 3월 말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제와 복구절차 등을 사전 점검함으로써 7월에 발생한 제3호 태풍 '에위니아'와 경기 북부 및 강원 영서 지역의 집중호우에 따른 통신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했다.

당시 정통부는 통신회사들과 함께 다수의 기술인력 투입 및 SNG(Satellite News Gathering) 차량을 동원한 응급복구 등으로 통신서비스를 조기 재개해 안정적으로 통신재난을 관리한 바 있다.

정통부는 통신망이 사회ㆍ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점을 감안해 민·관간 유기적인 협조 및 정보공유를 위해 통신망 관리를 담당하는 통신사업자의 실무진과 통신재난 관련 정통부 직원이 정기적으로 모여 통신망 관리 기술동향 등을 협의하는 ‘통신망 관리 전문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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