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돌' 애경, 국내 첫 비누회사서 매출 5조 그룹사로 성장

입력 2014-06-08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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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항공, 화학, 유통∙부동산개발 등 3개 부문에 20개 계열사…올해 매출 목표 5조9000억

▲1972년 8월1일 취임한 장영신 대표이사. (애경그룹)

국내 최초의 비누 회사로 출발한 애경그룹이 9일로 창립 60주년을 맞는다.

애경그룹은 대륭산업(1945년 설립)을 전신으로 삼아 전후인 1954년 비누제조업체 애경유지공업주식회사로 출발했다.

‘사랑(愛)과 존경(敬)’을 사명으로, 또 기업 이념으로 삼아 출범한 애경은 1950년대 생활용품을 기반으로 성장했고, 이어 1970년대 이후에는 기초화학 분야로 영역을 넓혔다.

1990년대에는 백화점 등을 통해 유통업에 진출했고, 2000년대에 들어서는 부동산개발, 항공, 해외시장 진출 등 새로운 성장동력 개발을 통한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 결과 애경은 현재 생활ㆍ항공, 화학, 유통ㆍ부동산개발 등 3개 부문에서 20개 계열사를 거느린 그룹사로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규모는 5조3000억원, 올해는 5조90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애경은 올해 창립기념일의 경우 ‘환갑’에 해당하는 의미있는 날이지만, 그룹차원의 공식적인 행사 없이 기념일을 보내기로 했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60주년은 사람으로 치자면 환갑에 해당되는데, 과거에는 환갑이 장수의 상징이었으나 요즘은 두 번째 청춘이 시작되는 나이로 재해석되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를 반영해 공식 기념 행사는 치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애경은 “60주년을 맞이한 애경그룹은 지속성장을 위한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다”며 “반세기 이상 지켜온 ‘사랑과 존경'이라는 애경의 가치에 보다 합리적인 경영과 적극적인 투자를 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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