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카드 유출정보 시중유통에 카드사 재조사 착수

입력 2014-03-14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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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드사에서 유출된 1억여건의 고객 정보중 일부가 시중에 이미 유통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금융당국은 그동안 개인정보가 유통되지는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검찰 조사 과정에서 추가로 이같이 밝혀져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월 KB국민·롯데·NH농협카드 등 3개 카드사에서 1억여건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뒤 후속 조사 과정에서 8천만건의 개인정보가 대출중개업자에 넘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은 현재 부원장 주재로 회의를 여는 등 사태 파악에 나섰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그 동안 검찰 수사 결과를 근거로 유출된 카드 3사의 개인정보는 최초 유출자와 이를 넘겨 받은 광고대행업자, 대출모집인 등 3명만 갖고 있었다며 “추가 유출은 없다”고 주장해 왔다.

다만 시중에 유출된 정보가 대출사기나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등 금융범죄에 이용된 정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1월 KCB 직원은 국민카드 고객 5300만명, 농협카드 2500만명, 롯데카드 2600만명 등 1억400만명의 인적사항을 빼돌려 일부를 팔아넘겼다가 적발돼 구속된 상황이다.

한편 금감원은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농협카드와 롯데카드에 대해 지난 1월부터 2월말까지 특별검사를 끝낸 지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재검사에 돌입했다. 국민카드는 임직원의 부실 책임이 명확히 드러났지만 해당 두 카드사는 임직원 귀책사유가 분명치 않아 확실한 제재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금감원측 설명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농협카드와 롯데카드는 임직원의 귀책 사유가 명확치 않아 재검사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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