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광고 허용은 지상파 위한 선물세트”

입력 2014-01-24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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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광고총량제 등 규제완화 방침에 유료방송신문업계 반발

‘지상파 광고총량제·중간광고 허용’ 안건을 두고 유료방송과 신문업계가 즉각 반발했다. 반면 지상파 업계는 KBS 수신료 인상과 분리 추진해야 한다며 찬성의 뜻을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오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계획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방통위는 발제를 통해 지상파에 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송광고 총량제는 총 방송광고 시간만 정하고 광고 형태, 횟수 등 구체적인 편성은 방송사 자율에 맡기는 것을 뜻한다. 프로그램 도중 광고를 내보내는 중간광고는 현재 지상파에서는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금지된 광고 방식이다.

케이블TV,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PP), 신문 등 비지상파 매체들은 이번 계획안을 두고 ‘지상파를 위한 종합선물세트’라고 비판했다.

케이블TV 업계를 대표해 나온 이성학 CJ E&M 광고사업본부장은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 시 지상파의 연간 광고매출액이 약 2300억원 증가된다”며 “여기에 광고 총량제까지 도입하면 케이블, 인쇄매체 광고 예산은 삭감돼 지상파의 광고 독과점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토론회에 참가한 종편 및 신문 대표자들 역시 “지상파와 유료방송 균형 발전을 위해 당분간 비대칭 규제가 필요하다”며 “규제를 풀고 지상파로 광고재원이 집중된다면 신문 등 다른 미디어는 유명무실해진다”고 계획 수정을 요구했다.

반면 지상파들은 계획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찬성했다. 이호윤 MBC 광고기획부장은 “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를 함께 추진하되, KBS 수신료 문제와는 별도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라디오 업계를 대표한 양승진 CBS 매체정책부장은 “라디오가 TV와 동일한 규제를 받는 것만으로 불이익을 당해왔는데 광고금지품목 부분에서 규제개선안이 논의될 필요가 있다”며 광고총량제를 찬성했다.

한편, 방통위는 방송광고발전 세부 개선 방안으로 △광고총량제 도입 △협찬의 간접광고 포함 △방송광고 금지품목 규제 완화 △방송광고 결합판매 제도 개선 △중앙 네트워크 방송사 간 광고매출 합리적 배분 기준 마련 등을 제시했다. 방통위는 이번 토론회 결과를 반영해 수정한 후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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