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창원공장 생산라인 전면 재배치

입력 2014-01-20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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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창원공장 조감도. 사진제공 한국지엠

한국지엠의 창원공장이 생산라인 재배치 공사에 돌입한다.

20일 한국지엠과 업계에 따르면 창원공장은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스파크 후속 모델인 M400 생산라인 공사에 들어간다. 이번 공사는 다마스·라보 생산 재개를 위한 생산설비 재배치와 함께 스파크 M400 생산라인 설치도 이뤄진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단종 발표된 다마스와 라보에 대한 환경·안전 기준을 일정기간 유예해주기로 지난 7일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지엠은 지난해 말 생산 중단을 결정한 다마스와 라보의 재생산을 결정하고, 이를 위한 생산라인 재배치 작업에 들어간 것. 여기에 처음부터 스파크 후속 모델 양산을 고려해 M400 생산라인도 함께 설치하는 공사를 벌이기로 했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다마스와 라보의 생산지속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이 생산라인을 쉐보레 스파크 후속 모델 라인으로 변경한 바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이번 생산라인 설치작업은 생산 중단하려고 했던 다마스와 라보의 재생산이 결정되면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라인이 여러 개 섞여 있다보니 스파크 후속모델 생산라인 설치도 함께 진행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마스와 라보, 스파크는 경상용차와 경승용차라는 점에서 한 공장 안에서 라인 재배치가 비교적 쉽다”고 덧붙였다.

스파크 M400 생산라인 설치 작업은 당장 이달부터 시작되지만, 신차 출시는 올해가 아닌 내년에 이뤄질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말리부 디젤 모델 출시 외에 올해 계획된 신차 출시는 없다”며 “캡티바와 스파크 에디션처럼 옵션과 디자인을 일부 변형·보강한 에디션 차량은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마스와 라보의 생산 재개는 올해 하반기에 들어서야 본격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차량 설계변경과 생산설비 재배치, 관련 부품협력업체 계약 등을 준비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은 주행 최고속도(99km/h) 제한장치와 배출가스자기진단장치(OBD),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TPMS)를 새롭게 개발, 적용해 안전과 환경기준에 부합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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