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신한카드 등 전업계 카드사 7곳을 비롯해 농협, 외환은행 등과 카드사의 부가서비스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금융당국은 카드 상품 개발 단계부터 철저히 수익성을 분석하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카드 상품으로 고객을 끌어모은 뒤 손실을 내고 슬그머니 부가서비스 혜택을 축소하는 카드사들의 관행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카드사들과 '카드상품 수익성 제고 및 내부통제 방안' 모범규준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다.
상품 개발 단계부터 철저히 수익성을 분석해 손실이 나지 않는 적정한 부가서비스를 탑재한 카드상품을 만들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실제 카드사들이 지난 4년간 부가서비스로 인해 손해를 본 금액은 1662억원에 달한다.
금감원은 카드사가 부가혜택 의무 유지 기간이 1년이라는 점을 이용, 과도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출시한 뒤 일정기간 후 혜택을 줄이는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의무 유지기간을 기존 1년에서 3~5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상품을 개발할 때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카드대출 수익을 빼고도 손해가 나지 않도록 상품을 설계할 수 있는 모범규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상품 경쟁이 제한되면서 소비자의 편익이 줄어들고 카드사들의 혜택이 '하향평준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각도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