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바다위의 IT혁명인 한국형 차세대 선박운항체계(e-내비게이션) 구축해 300조원 세계시장 선점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해수부는 2018년까지 한국형 e-내비게이션을 구축한다는 목표로 내년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5년부터 5개년에 걸쳐 약 21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0일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주재한 경제장관회의에서 해수부는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형 e-내비게이션 도입은 다양한 형태·수준의 선박항해시스템을 표준화해 통합 운용함으로써 해양안전은 물론 해운물류의 효율성까지 증진시킬 수 있다.
현재 UN산하 해사안전 분야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는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줄이고자 지난 2006년 e-내비게이션 도입을 결정해 2018년부터 시행하고자 국제협약 제·개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해수부는 20일 이러한 국제해상안전 규제동향에 선제로 대응함으로써 해양안전을 강화하고 관련 분야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하는 ‘한국형 e-내비게이션(e-Navigation)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e-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선박운항·조선기술에 ICT를 융복합, 각종 해양정보를 차세대 디지털 통신네트워크를 통해 선박내부, 타선박 또는 육상과 실시간으로 상호 공유, 활용하는 차세대 선박 운항체계다.
e-내비게이션이 구축되면 항해사의 업무 부담이 크게 경감되어 운항 미숙이나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가 줄어든다. 또 선박운항정보가 육상과 실시간 공유됨으로써 신속한 입·출항수속, 하역준비 등 항만운영업무의 통합이 가능해져 해운물류·운송 효율성도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한국형 e-내비게이션은 국제항해 선박뿐만 아니라 사고에 취약한 어선과 소형선박용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 우리 해양 환경에 특화시켜 운영된다.
e-내비게이션 분야는 아직 본격적인 시장형성 이전 단계로 선제 대응시 기술과 시장선점을 통한 신산업 창출이 가능하다.
2018년 e-내비게이션이 본격적으로 시행한다면 10년간 직접시장 300조원, 간접시장 900조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해수부는 예상했다. 그 중 20% 수준인 240조원을 우리나라가 점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임현철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해운·ICT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e-내비게이션 추진 잠재력이 높다”며, “국제규제를 기회로 활용해 세계시장 선점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