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값 지출 감소
불황 속에서도 꾸준히 증가하던 커피값 지출액이 올들어 2분기 연속 감소했다.
21일 금융투자업계와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가구당(전국·2인 이상) 커피 및 차 관련 지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8017원)보다 1.8% 적은 7873원으로 집계됐다.
커피 및 차 관련 지출액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매분기 전년 동기대비 평균 10.5%의 증가율을 보여 왔다. 심지어 미국발 금융위기나 유로존 재정위기의 여파 속에서도 잠시 주춤했을뿐 증가세가 꺾이지 않아 '불황이 없는 시장'이란 찬사를 받았다.
하지만 올해 1분기 가구당 커피 및 차 관련 지출액은 전년 동기(8624원)보다 1.4% 적은 8500원으로 6년 만에 처음 감소했다. 2분기에도 마이너스(-) 성장이 이어지면서 업계에선 커피 산업의 성장이 한계에 달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 전문가는 "주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수익성이 대체로 악화하는 가운데 커피값 지출이 2분기 연속으로 줄면서 일시적인 위축이 아닐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커피숍은 마진율이 높고 비교적 저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어 은퇴후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 받았지만 앞으로는 좀 더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겠다"고 충고했다.
커피값 지출 감소 소식에 네티즌들은 "커피값 지출 감소, 밥값보다 더 비싸서" "커피값 지출 감소, 당연하지. 밥값도 부담되는데" "커피값 지출 감소, 오늘도 밥값보다 커피값 더썼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