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당국이 고사에 빠진 저축은행의 새로운 활로를 마련해 주기 위해 이르면 이달 말 ‘저축은행 발전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작 당사자인 저축은행 업계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최종안이 나와 봐야 알겠지만 최근 거론되는 사안들을 구체적으로 보면 앞으로의 활로는커녕 생존을 고민해야 하는 저축은행의 기대에 턱없이 못 미친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다.
먼저 금융감독당국은 신용카드사와 연계해 저축은행의 신용카드 발급 허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카드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에 도달했고,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하다는 판단하에 저축은행 자체 신용카드 발급은 허용치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저축은행 관계자는 “카드업 자체를 허용해 줘야 신용결제·카드론 등을 통해 실질적 수익을 낼 수 있다”며 “최근 논의되고 있는 방안은 사실상 카드 고객 모집을 우리한테 직접 하라는 것인데 저축은행까지 와서 신용카드 발급을 하는 이들이 얼마나 있을지 의문이며, 설사 있다 하더라도 발급 수수료 정도로는 저축은행 발전에 기여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안에도 저축은행은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모습이다. 금융감독당국은 저축은행 펀드 가입 시 내야 하는 판매수수료를 은행보다 저렴하게 책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당장의 먹을거리가 필요한 저축은행들은 고객이 펀드 가입을 위해 자주 이용해 왔고, 편리한 시중은행을 놔두고 저축은행을 찾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금융지주사 계열 시중은행들이 자회사 저축은행과 업무를 연계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물망에 올라 있다. 기존에는 고객이 은행에서 대출받으려다 한도가 다 찼을 때 은행은 추가 대출을 위해 자사 계열 저축은행만을 연계해 판매했다. 하지만 이번에 금융감독당국은 계열 저축은행 외에 해당 지역 저축은행과 연계 영업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타진하고 있다.
그러나 은행들이 계열사가 아닌 다른 저축은행의 영업망을 실질적으로 늘려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 기존에 실시해 오던 은행과 계열사 저축은행의 연계 영업도 현재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을 살리기 위해 최근 논의 중인 방안들이 업계에 얼마나 실익을 줄지 의문이다”며 “경기가 살아나 저축은행을 찾아 대출을 받으려는 이들이 늘어나는 것 외에는 저축은행을 살릴 뾰족한 방안이 없을 정도로 업계가 처한 현실이 매우 심각하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