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네이버 대신 인터넷산업을 주목하라- 홍진석 부국장 겸 온라인뉴스부장

입력 2013-08-14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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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민주화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한국 인터넷 산업의 절대강자 네이버에 대한 견제와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달 '공정과 상생의 인터넷산업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새누리당은 포털시장 정상화를 위한 TF(태스크포스) 운영에 들어갔다. 한글과컴퓨터에 이어 포털 '네띠앙'의 대표였던 전하진 의원을 위원장으로 내세웠다. 정치권은 포털에 대해 공공재로 규정하고 지배력의 남용은 경제민주화에 역행하고 창조경제의 생태계를 위협하는 것으로 규정했다.

인터넷 골목상권을 살려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대표 포털 네이버가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게임, 도서, 부동산 등에서 중소사업자들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대한민국 인터넷에서 네이버의 위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 가운데 70% 이상이 매일 네이버를 찾아들고 있다.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반영하면서 온라인 이슈를 이끌어가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네이버(NHN)의 위상은 절대적이다. 14조원을 웃도는 시가총액으로 코스피 상장 종목 중 14위에 올라 있다. LG전자, KB금융, 삼성화재보다 앞서 있다. 외국인 지분율도 52%에 달한다. 네이버보다 한발 앞서 코스닥에 입성했던 다음은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11위로 시가총액이 1조2094억원에 불과하다. 1999년 무렵 야후코리아, 다음, 라이코스 등 3강 포털체제가 구축될 즈음 네이버는 4~5위권에 머물렸다. 코스닥 등록 역시 쉽지 않았다. 새롬기술 거품 붕괴 여파로 인해 천신만고 끝에 2002년에야 코스닥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상장 후 네이버의 고속성장이 이어지면서 절대강자로 부상했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이 네이버를 첫 화면으로 설정하면서 포털 다음을 찾아가기 위해 검색창에 '다음'을 입력하고 있다. 유아들마저 주니어네이버를 통해 뽀로로를 즐겨본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네이버는 '국민포털'에 등극한 지 오래다. 치열한 경쟁과정에서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이버에 대한 규제가 한국 인터넷산업 전체의 발전에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다. 구글, 애플이 주도하고 있는 모바일 생태계에서 국내 업체들의 입지는 좁다. PC출하량이 정체를 거듭하면서 내년에는 태블릿PC의 출하량이 PC를 넘어설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국경이 없는 모바일 생태계에서 신성장동력 마련이 시급한 국면이다. 그럼에도 현상 유지는커녕 위축되고 있는 PC기반의 포털 비즈니스에 대한 규제가 필요한지 의문이다. 불균형의 심화를 억제하고 기회를 골고루 나눠준다는 취지에는 공감한다. 문제는 한국 인터넷산업 전체의 성장동력에 대한 점검과 대책 마련이 후순위로 밀려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인터넷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구글, 애플처럼 글로벌 강자로 키워가려는 의지와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 국내 인터넷산업이 걸어온 과정, 그리고 네이버의 독주가 가능하게 된 제도와 환경에 대한 점검과 성찰 역시 부족하다. 문제의 핵심은 네이버의 승자독식이 아니라 그런 네이버를 탄생시킨 대한민국 인터넷의 정책적, 제도적 환경이다. NHN이 국내 인터넷산업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절대적 입지를 차지했다고 해서 도덕적 책임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다. NHN도 주주가치를 위해 영리 추구를 지향하는 기업일 뿐이다.

NHN은 국내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는 구글의 성장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카카오톡의 급성장에 라인으로 대응하면서 차세대 먹거리 찾기에 분주하다. 네이버는 라인을 통해 국내 최강에서 글로벌 강자로 나아가길 바라고 있다. 라인은 올해 안에 일본, 유럽, 남미 등 전세계에서 3억명의 회원을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우리 인구수의 6배를 웃도는 규모다. 라인은 모바일 게임과 결합되면서 수익성도 강화되는 추세다. 일본 시장에서 1등 모바일 게임의 연매출은 1조원을 웃돈다. 일본에서 시작된 라인 기반의 모바일 게임이 전세계 주요국으로 확산될 경우 NHN의 글로벌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목소리는 이렇다. 규제 리스크로 네이버를 발목 잡지 말라는 것이다. 네이버는 물론 국내 인터넷산업에 뛰어든 모든 기업들이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환경부터 먼저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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