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04개 공공기관이 1916억원 규모의 사회적기업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의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및 계획’을 공고했다. 공고에 따르면 작년 공공기관의 총 구매액은 35조9918억원으로 이 중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비율은 0.5%를 차지했다. 이번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및 구매계획 공고대상은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2호에 따른 504개 공공기관이다.
구매계획 공고대상 공공기관을 살펴보면 △국가기관 41개 △지방자치단체 17개 △교육청 17개, 공기업 28개 △준정부기관 83개 △기타공공기관 177개 △지방공기업 135개 △특별법인 6개 등으로 구성됐다.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비율은 △지방자치단체(1.2%)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0.5%) △교육청(0.4%) △국가기관(0.2%)의 순으로 집계됐다.
기관별로는 구매비율이 높은 곳으로 국가기관 중에는 농촌진흥청(1.77%), 지자체 중에는 전라북도(3.75%), 교육청 중에는 전라북도교육청(1.41%), 공기업 중에는 한국남동발전(3.63%), 준정부기관 중에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5.11%), 기타공공기관 중에는 한국문학번역원(36.85%), 지방공기업 중에는 단양관광관리공단(12%) 등이 각각 차지했다. 전체 기관 중 구매금액이 가장 많은 기관은 경기도가 174억원, 서울시가 114억원, 한국수력원자력이 97억원, 한국도로공사가 52억원이었다.
이날 노동부는 3133억원 규모의 ‘2013년도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계획’도 공고했다. 이는 작년도 구매액보다 63.5% 증가한 규모다. 이 같은 공고는 지난해 8월 개정된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올해 최초로 시행되는 것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법 개정 전에는 사회적기업 제품을 우선구매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권고규정이었다”며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구매 활성화로 사회적기업의 판로확대 및 자생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노동부는 이외에도 공공기관이나 시민들이 사회적기업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도록 촉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공공구매지원센터(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를 통해 공공구매 적합 품목 개발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일반 시민들이 사회적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착한 소비에 참여하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판매망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