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 CD나 ATM 기기 등 자동화기기를 운영하며 한 대당 연간 166만원의 손해를 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금융연구원 김우진 선임연구위원은 27일 '자동화기기 수수료, 과연 과도한가'란 주제의 보고서에서 이러한 분석을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은행들은 전국 5만851개의 자동화기기를 설치했다. 이중 CD기는 5572대, ATM 4만5279대로 이 기기들을 운영하는데 은행들은 연간 3952억원이 든다는 추산이다.
하지만 반면에 은행이 자동화기기 수수료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은 연간 약 3099억원으로 이는 대(對)고객 수수료를 내려 수수료 수입이 줄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은행의 자동화 코너 운영 실적은 844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이 손해액을 전국 자동화기기 수로 나누면 한 대당 연간 166만원의 손실이라는 것이 김 연구위원의 추정이다.
그는 "임차료가 자동화코너 운영 비용의 21%를 차지하는데 이는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며 "지가가 상대적으로 싼 지방은 약 150만원 선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수수료 인하 압력이 강화하면 은행이 자동화 코너를 확대할 유인이 축소돼 금융거래자의 불편이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화 코너를 은행들이 공동투자·운영하거나 은행간 수수료 폐지·CD기 보유 은행에 인센티브 제공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