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주고객은 30~40대 남성”

입력 2013-02-22 15:59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주로 온라인쇼핑몰과 홈쇼핑이 사용처

체크카드 최대 손님은 30~40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비씨카드에 따르면 가장 많이 발급한 체크카드인 ‘비씨 TOP 카드’는 전체 회원의 49.2%가 40대다. 20대는 2.2%에 불과하다. 남성 회원이 전체의 54.7%에 달한다.

30~40대 남성이 체크카드를 선호하는 것은 경기 침체로 주머니 사정이 퍽퍽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부채 우려와 소득공제 혜택 등을 고려해 신용카드를 버리고 체크카드로 갈아타는 30~40대가 많이 늘어난 것. 체크카드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은 신용카드보다 높다.

또 사용처는 음식점이나 대형할인점, 백화점이 아닌 온라인쇼핑몰과 홈쇼핑에 집중됐다. 이는 소비 습관이 의류 판매장 등 오프라인 대신에 온라인 방식으로 집에서 편하게 구매하려는 추세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비씨카드 회원의 최다 방문 가맹점은‘씨제이오쇼핑’과‘우리홈쇼핑’, ‘현대홈쇼핑’이다.

주유 할인 서비스를 탑재한 ‘농협 ok CHECK카드’도 30대 회원이 전체의 33.4%, 40대가 33.3%로 20대(25.9%)를 압도한다. 이들은 ‘G마켓’과 ‘11번가’, ‘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 단골이다.

‘우리V체크카드’회원도 52.2%가 남성이고 ‘G마켓’과 ‘11번가’, ‘옥션’을 집중하여 방문했다.

‘NEW우리V카드’는 30대가 전체 회원의 35.8%로 최다였다. 남성 비율이 54.4%에 달했다. ‘G마켓’과 ‘11번가’, ‘씨제이오쇼핑’이 단골이었다.

‘우리V체크 그린카드’는 30대 회원이 전체의 36.3%, 40대가 29.8%였으며 남성 회원이 53.3%였다. 이들 또한 ‘G마켓’과 ‘11번가’, ‘옥션’이 최다 방문지였다.

스탠다드차타타드(SC)은행의‘NEW두드림 체크카드’는 남성 회원이 51%, 30대가 34.2%, 40대가 29.1%, 20대가 24.3%였다. ‘G마켓’과 ‘롯데쇼핑’, ‘옥션’을 애용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하다하다 야쿠자까지…보법 다른 일본 연프 '불량연애' [해시태그]
  • "빨간 종이통장 기억하시나요?"…126년 세월 담은 '우리1899'
  • 제약사 간 지분 교환 확산…자사주 소각 의무화 ‘주주가치 제고’ 취지 무색
  • 뉴욕증시, AI 경계론에 짓눌린 투심…나스닥 0.59%↓
  • 단독 사립대 ‘보이지 않는 구조조정’…20년간 47건 대학 통폐합
  •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 오늘(16일) 공개 시간은?
  • 2026 ‘숨 막히는 기술戰’⋯재계의 시선은 'AIㆍ수익성ㆍ로봇'
  • 오늘의 상승종목

  • 12.16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0,085,000
    • +0.72%
    • 이더리움
    • 4,359,000
    • -1.22%
    • 비트코인 캐시
    • 815,000
    • +3.03%
    • 리플
    • 2,859
    • +0.49%
    • 솔라나
    • 189,100
    • +0.69%
    • 에이다
    • 573
    • -0.87%
    • 트론
    • 417
    • +0%
    • 스텔라루멘
    • 328
    • -0.3%
    • 비트코인에스브이
    • 27,810
    • +0.76%
    • 체인링크
    • 19,160
    • +0%
    • 샌드박스
    • 179
    • +0.5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