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TV, 동유럽을 사로잡다… 압도적 격차 1위

입력 2012-11-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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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지난 4월말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현지 밀착형 스포츠 감성 마케팅의 일환으로 실시한 '아이 러브 폴란드' 캠페인.
삼성 TV가 올해 3분기까지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동유럽에서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26일 삼성전자는 시장조사기관 Gfk 자료를 인용, 자사가 동유럽에서 지난 3분기까지 평판 TV 35%, LCD TV 35.1%, LED TV 38.7%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2위 업체와의 격차를 20% 이상 벌렸다고 밝혔다. 또한 스마트와 3D TV 등 프리미엄 제품 부문에서도 각각 42.4%와 43.7%로 1위 자리를 수성했다.

동유럽 국가 중 특히 루마니아 시장의 성과가 가장 두드러졌다. 삼성 TV는 9월 한 달간 루마니아 평판 TV 46.4%, LCD TV 57%, 46인치 이상 대형 LCD TV 7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경쟁업체를 압도하는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또한 46인치 이상 대화면 TV 시장 점유율을 80% 가까이 높였다.

이같은 성과에 대해 회사 측은 “삼성전자가 루마니아에서 진행한 앵그리버드 게임 경진대회, 타 제품 연계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헝가리, 발틱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폴란드 등에서 진행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동유럽 실적에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삼성전자는 헝가리 최초의 3D 방송 채널과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그 결과 3분기 삼성 3D TV 점유율은 전분기 대비 24% 상승했다.

발틱 3국에서도 삼성전자는 고급 승용차 브랜드와 공동 마케팅을 펼쳐 매장 내 삼성 프리미엄 TV의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였다. 폴란드 역시 올해 12월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방송 전환 수요를 겨냥한 단독 모델을 출시하고 거래선과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디지털 방송 시장에 적극 대응했다.

삼성전자 구주총괄 중동구 담당 엄규호 전무는 “루마니아를 비롯한 동유럽의 성과는 최상의 제품력과 서비스가 적절하게 조합을 이뤄 현지 유통 채널과 상생의 관계를 유지해 왔기 때문”이라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유럽 전역에서 삼성 TV의 브랜드 위상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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